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원희룡 "대통령 영농계획서도 제대로 점검한 적 없는데"
상태바
원희룡 "대통령 영농계획서도 제대로 점검한 적 없는데"
  • 제주취재본부/ 양동익기자
  • 승인 2021.03.15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묘목심기·지분쪼개기 제주였으면 이미 적발"
원희룡 제주지사 페이스북 캡쳐
원희룡 제주지사 페이스북 캡쳐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15일 "문재인 대통령의 영농계획서에 대해서도 제대로 점검한 적이 없는데 누구의 영농계획서를 문제 삼을 수 있겠냐"며 연일 문 대통령의 사저 농지 취득을 비판했다.

원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LH 가짜농민 묘목심기, 지분쪼개기 수법 제주였으면 이미 적발했습니다'라는 글을 올려 "LH 직원이 개발예정지에 묘목을 심는 수법에 기가 막히다. 가짜농민 수법으로 그곳에 입주해야 할 무주택 서민 누군가의 혜택을 가로챈 것이다. 더욱 화가 나는 것은 이런 도둑들 막으라고 세워놓은 정부의 무능과 직무유기다. 게다가 남 탓에 책임감마저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원 지사는 "지금 문제가 되고 있는 농지에 대해 실태조사를 한 적이 있는지, 지자체와 정부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 정부와 지자체는 부동산거래에 따른 세금수입이 늘어나는 것을 즐기면서도, 농지투기에 대해서는 눈감고 허수아비 역할을 했을 뿐이다. 이번 LH 사건이 난 경기도도, 대통령 사저가 있는 경상남도도 마찬가지"라고 재차 비판했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도지사 취임 후 투기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2015년 전국 지자체 중 최초로 농지관리강화방침을 시행했다. 2008년 이후 거래된 농지에 대해서 전수조사를 단행했다. 실제 영농자가 아닌 6207명에 대해 농지처분의무를 부과했고 332명에 대해서는 이행강제금을 부과해 투기성 농지 소유는 58% 감소하고, 제주 비거주자의 농지취득도 63% 감소했다"고 밝혔다.

지분쪼개기 수법에 대해서도 "투기를 잡지 않고는 환경보전과 경제의 지속발전이 불가능하다는 소신으로 흔들림없이 강력하게 추진했다. 그 결과 2016년 이후 제주부동산은 안정추세로 전환됐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제주취재본부/ 양동익기자
waterwrap@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