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KAIST, 리서치데이 개최…연구대상에 김문철 교수
상태바
KAIST, 리서치데이 개최…연구대상에 김문철 교수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21.05.25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상처리‧컴퓨터 비전·영상 압축분야에 독창적 성과
KAIST가 주요 연구 성과를 소개하고 R&D 분야의 정보 교류 기회를 제공하는 교내 연구 행사로 KAIST 리서치데이를 개최했다. [KAIST 제공]
KAIST가 주요 연구 성과를 소개하고 R&D 분야의 정보 교류 기회를 제공하는 교내 연구 행사로 KAIST 리서치데이를 개최했다. [KAIST 제공]

KAIST가 25일 대전 학술문화관 정근모콘퍼런스홀에서 주요 연구 성과를 소개하고 R&D 분야의 정보 교류 기회를 제공하는 교내 연구 행사로 KAIST 리서치데이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연구 부문 우수 교원 및 대표 연구성과 10선에 선정된 연구자들을 포상했다. 최고 연구상인 연구대상은 김문철 교수가 수상해 5백만 원의 상금을 받는다. 이는 기계학습 및 딥러닝 기반 영상 처리·컴퓨터 비전 및 영상 압축 분야에서의 독창적 성과를 인정받았다.

김 교수는 수상을 기념해 ʻ고품질 영상 획득을 위한 딥러닝을 통한 계산영상학ʼ을 주제로 강연했다. 인공지능의 발전이 저품질 영상 콘텐츠를 고품질 영상 콘텐츠로 변환하는 응용 분야에서도 매우 탁월한 성능을 발휘한다는 점에 주목해 영상 복원 및 화질 향상 분야에 적용되고 있는 인공지능 기술의 현황을 소개했다.

또한 신의철 교수와 박인철 교수가 각각 연구상을 받았고 이노베이션상 수상자로는 노준용 교수가 선정됐다. 윤동기 교수와 김형수 교수는 공동 연구 성과를 인정받아 한 팀으로 융합 연구상을 받았다.

이들 수상자 역시 다채로운 온라인 강연을 통해 학부생 및 대학원 학생은 물론 동료 연구자들에게도 연구에 대한 열정과 경험을 전달했다.

한편 KAIST를 대표하는 R&D 연구성과 10선엔 희토류-백금 합금 나노입자 촉매 연구(유룡 교수·화학과), 분자 내 모든 원자들이 움직이는 위치를 실시간 관측(이효철 교수·화학과), 별아교세포의 시냅스 제거에 따른 기억력 유지 기전 규명(정원석 교수·생명과학과) 등이 자연과학 및 생명과학 분야의 우수 연구성과로 선정됐다.

공학 분야에서는 세계 최고 보행속도와 기능성을 갖는 하반신마비 장애인용 웨어러블 로봇(공경철 교수·기계공학과), 공정한 기계학습(서창호 교수·전기및전자공학부), GANPU: 생성적 적대 신경망을 위한 온 디바이스 학습 프로세서(유회준 교수·전기및전자공학부)가 선정됐다.

종양 후성유전학적 리프로그래밍 기술 개발(김필남 교수·바이오및뇌공학과), 역노화 원천기술 개발(조광현 교수·바이오및뇌공학과), 대기 오염 물질 정화를 위한 불균일계 금속 원자 촉매(이현주 교수·생명화학공학과), 감염병원 서비스를 위한 이동 확장형 음압 병동(남택진 교수·산업디자인학과) 등도 연구성과 10선에 포함돼 동영상으로 소개됐다.

[전국매일신문] 대전/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