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KAIST, 제조AI 메타버스 팩토리 체험관 개소
상태바
KAIST, 제조AI 메타버스 팩토리 체험관 개소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21.11.01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드 코로나시대 국내 제조기술 해외 수출용 플랫폼 활용
KAIST가 제조AI 메타버스 팩토리 체험관을 개소했다. [KAIST 제공]
KAIST가 제조AI 메타버스 팩토리 체험관을 개소했다. [KAIST 제공]

KAIST가 1일 제조AI 메타버스 팩토리 체험관을 개소했다.

체험관은 제조 특화 인공지능을 메타버스 세계에서 구현한 가상공장으로 실제 현장에서 수집된 제조데이터에 AI기술을 결합해 분석·활용하는 체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체험관은 KAIST K-Industry4.0추진본부와 제조AI빅데이터센터가 운영을 맡는다.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체인 디지포레는 체험관 구축에 필요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일체를 KAIST에 기부했으며 운영을 위한 기술을 지원한다.

KAIST는 증강현실 장비를 착용한 사용자들이 플라스틱 나사를 제조하는 메타버스 공장에 방문하는 내용으로 체험관을 꾸렸다.

메타버스 상에서 사출성형기를 직접 가동해 볼 수 있으며, 플라스틱 나사를 생산하는 과정을 실제 제조현장과 동일하게 체험할 수 있다.

또한 온도·압력·속도·위치·시간 등의 제조데이터 수집 변수를 제조AI가 분석해 불량의 원인을 즉시 탐지해내고 생산성과 품질을 높일 수 있는 제조AI 분석도 가상공장에서 경험할 수 있다.

사용하는 제조데이터는 인공지능 중소벤처 제조플랫폼에서 개방한 실제 제조 현장 사출데이터를 원용하여 활용한다.

또 세계 어디서나 증강현실·가상현실·확장현실 장비와 메타버스 솔루션을 활용해 접속할 수 있다

코로나 19의 세계적인 대유행으로 제조현장 생산라인의 해외시장 개척 및 판매에 고초를 겪고 있는 국내 중소 제조기업들이 이와 같은 체험 기술을 이용할 경우 우수 제조기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수출하는 플랫폼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사출성형기 메타버스 팩토리를 시작으로 향후 도금·용접·금형·주조·단조·열처리 등의 업종으로 적용을 확대해 우리나라 중소 뿌리업종의 제조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계획이다.

한편 제조AI 메타버스 팩토리 체험관 개소식은 1일 대전 문지캠퍼스 내 제조AI빅데이터센터 페어링룸에서 진행됐다. 이광형 KAIST 총장, 김흥남 KAIST K-Industry4.0 추진본부장, 김일중 제조AI빅데이터센터장, 박성훈 ㈜디지포레 대표 등이 자리를 함께했다. 독일에서도 황종운 KIC 유럽 센터장이 인터넷을 통해 참여했다.

[전국매일신문] 대전/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