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관악구, 한국 지방자치단체 회계대상 우수상
상태바
관악구, 한국 지방자치단체 회계대상 우수상
  • 홍상수기자
  • 승인 2021.12.13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무정보 투명 공개·주민과 적극 소통
제4회 한국지방자치단체 회계대상 우수상을 수상한 박준희 구청장과 직원들. [관악구 제공]
제4회 한국지방자치단체 회계대상 우수상을 수상한 박준희 구청장과 직원들. [관악구 제공]

서울 관악구(구청장 박준희)는 최근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제4회 한국 지방자치단체 회계대상에서 최근 우수상 단체로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구는 재무제표와 공유재산 간 차이를 전국 최소 수준인 2% 가량으로 낮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 비율이 낮을수록 회계장부에 자산을 건전하고 꼼꼼하게 기록하고 있다는 의미로 2% 가량 낮춘 것 의미있는 성과다.

또한 계획대로 재정을 집행하지 못했을 때 늘어나는 순세계잉여금 발생을 최소화하고, 발생한 잉여금의 60% 이상을 다음 연도 예산으로 넘겨 불필요한 지출을 차단한 점도 인정받았다.

이와 함께 공모사업 924억 원, 대외기관 평가 시상금 47억 원, 특별교부금 484억 원, 재배정사업 4147억 원 등 외부재원을 확보해 지역발전 재원 확충을 위한 노력한 점도 이번 수상에 반영됐다. 

특히 회계결산 이후 결산검사 권고사항을 전 부서가 공유해 개선방안을 모색했고, 권고사항 이행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 점이 건전 재정 운영에 기여했다는 평가다.

박준희 구청장은 “앞으로도 건전한 재정집행과 더불어 구의 재정집행에 대한 구민들의 이해도가 높아질 수 있도록 보다 쉽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홍상수 기자
HongS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