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북도, 각종 종이고지서 발송 없앤다
상태바
경북도, 각종 종이고지서 발송 없앤다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22.01.13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세체납·세외수입체납고지서
모바일 전자송달로 본격 추진
연간 3억 2천만원 예산절감 효과
경북도청사 전경.
경북도청사 전경.

경북도가 각종 종이고지서 발송을 없애고 모바일 전자송달을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지방세체납고지서, 세외수입체납고지서, 지방세환급금 신청, 자동차세 연세액 안내 등 이다.

이번 체납세고지서 등에 대한 전자송달을 통해 지방세정 송달 업무의 효율성 증대, 납세자 편의 도모와 더불어 연간 약 3억 2000만원(기존 종이송달 대비 53.3% 절감)의 예산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납세자가 직접 신청한 정기분·수시분 지방세의 경우에 모바일 전자송달을 추진하고 있다.

도는 23개 시군, SCI 평가정보(CI변환), 카카오페이(모바일 송달)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모바일 송달 대상을 4개 분야로 결정해 납세자의 신청여부와 관계없이 모바일 전자송달을 이달부터 시행한다.

납세자는 체납고지서 등에 대해 별도의 신청 없이도 카카오톡을 통한 모바일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안내를 받은 납세자는 모바일 개인 인증을 거쳐 체납세 전자고지서를 확인하고 모바일로 납부도 가능하다.

또 찾아가지 않은 지방세환급금을 안내해 수령할 수 있도록 하고 올해 자동차 연세액(자동차 총액의 9.15% 할인)도 개인별로 안내해 납세자 편의를 제고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체납세 징수 및 자동차 연세액 신청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 된다.

[전국매일신문] 경북/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