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화천군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매진 
상태바
화천군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매진 
  • 화천/ 오경민기자 
  • 승인 2022.04.12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4억 확보 이달부터 사업 착수
태양광 2종 이상 311가구 설치
내년 사업 확대 컨소시엄 완료
강원 화천군 사내면 용담리의 한 주택에서 지난 5일 지열 시스템 구축을 위한 굴착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화천군 제공]
강원 화천군 사내면 용담리의 한 주택에서 지난 5일 지열 시스템 구축을 위한 굴착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화천군 제공]

강원 화천군이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사업에 본격 착수했다고 12일 밝혔다.

앞서 군은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한 공모사업 선정으로 국비 16억원 등 총 34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했으며 이달 사업을 착공한다. 

이 사업은 태양광과 태양열, 지열 등 2종 이상의 신재생에너지를 복합 설치해 주민 참여형 에너지 자립마을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에따라 군은 공모선정 이후 설계 및 감리업체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지난 2월 업무협약 후 현장 방문조사와 설치장소 등을 확인해 총 311가구를 설치 대상으로 확정했다. 

이 사업은 이달부터 순차 착공되며 이르면 상반기 중 모든 가구에 설치가 마무리될 전망이다. 

특히 이 사업은 에너지 비용 절감은 물론 온실가스(이산화탄소)감축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군은 3㎾ 가정용 태양광 설비를 설치할 경우 월 4만~5만원 내외의 전기요금 감면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지열난방 시 등유 대비 약 70%의 난방비 절감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311가구가 신청한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시설이 준공되면 연간 약 1168t의 온실가스 감축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군은 일찌감치 사업확대와 내년 공모사업 준비를 위해 지난 1일 컨소시엄 참여기업 선발을 완료하고 참여가구 모집도 시작했다. 

[전국매일신문] 화천/ 오경민기자 
og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