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가격 상승에 유류세 인하 차등 효과…당분간 이어질 듯"
전국 평균 경유 가격이 휘발유 가격을 추월했다.
국내 경유 가격이 휘발유 가격을 넘어선 것은 2008년 6월 이후 약 14년 만으로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서비스 오피넷은 11일 낮 12시 기준 전국 주유소 경유 평균 판매가격은 L(리터)당 1천946.65원으로, 휘발유 평균 판매 가격 1천945.88원보다 0.77원 더 높았다.
휘발유 가격은 전날보다 2.09원 올랐지만, 경유는 하루 만에 5.19원 오르면서 가격이 역전됐다.
최근 경유 가격은 유럽을 중심으로 한 세계적인 경유 재고 부족 사태와 우크라이나-러시아 사태로 촉발된 석유제품 수급난 영향으로 급등했다.
유럽은 전체 경유 수입의 60%가량을 러시아에 의존할 만큼 러시아 의존도가 높아 수급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 국제 석유 시장에서는 휘발유보다 경유 가격 오름세가 더 가팔랐다.
5월 첫째 주 기준 국제 휘발유 가격은 연초 대비 50.1%(배럴당 91.5달러→137.4달러) 올랐지만, 국제 경유 가격은 75.6%(92.4달러→162.3달러) 상승했다. 국내 경유 가격도 국제 가격 인상에 따라 급등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1일부터 시행된 정부의 유류세 인하율 확대(20→30%) 조치도 국내 경유 가격 상승세를 멈추진 못했다. 국내 경유 가격은 유류세 인하 확대 후 사흘간 소폭 내렸다가 4일부터 다시 오름세로 전환됐다.
통상 국내 주유소 경유 판매 가격은 휘발유보다 L당 200원가량 저렴하다.
국제 석유 시장에서는 경유가 휘발유보다 조금 더 비싸거나 비슷한 수준이지만 국내에서는 L당 유류세(부가가치세 10% 포함)는 휘발유가 820원, 경유가 581원 수준으로 더 낮게 형성돼 왔다.
최근 정부의 유류세 인하 조치도 경유 가격 역전을 이끈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
정부가 이달부터 유류세를 30% 정률로 인하하면서 휘발유에 붙는 세금은 약 247원, 경유에 붙는 세금은 약 174원 줄었다. 휘발유에 대한 유류세 인하액이 경유보다 약 73원 더 큰 것이다.
대한석유협회 관계자는 "국제 경유 가격 상승과 유류세 인하 효과가 동시에 나타나면서 경유와 휘발유의 가격 역전 현상이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며 "국제 경유 수급 상황에 변수가 생기지 않는 이상 당분간 이 같은 상태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전국매일신문] 김윤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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