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종합]서울 등 수도권 많은 비에 KTX 광명역 침수·도로 통제 '피해 多'
상태바
[종합]서울 등 수도권 많은 비에 KTX 광명역 침수·도로 통제 '피해 多'
  • 박문수 기자
  • 승인 2022.07.14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합]서울 등 수도권 많은 비에 KTX 광명역 침수·도로 통제 '피해 多'(사진=연합뉴스)
[종합]서울 등 수도권 많은 비에 KTX 광명역 침수·도로 통제 '피해 多'(사진=연합뉴스)

중부지방에 호우 특보가 내려진 13일 수도권에서는 시간당 30∼50㎜의 폭우가 쏟아지면서 크고 작은 비 피해가 잇따랐다.

이날 오후 3시 5분께 강원 원주시 중앙고속도로 남원주IC 인근에서 4t 트럭이 빗길에 넘어지면서 3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이 사고로 남원주IC 인근 도로는 극심한 정체를 빚었다.

이보다 앞서 오후 2시께는 KTX 광명역 일부가 침수됐다. 인근 신안산선 철로 공사 현장에서 다량의 토사가 빗물과 함께 광명역 지하 1∼2층으로 유입되면서 계단과 승강장 등이 흙탕물로 범벅돼 이용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서울에서는 지하철 1호선 금천구청역이 침수돼 수원 방면 열차가 시속 25㎞ 이하로 서행하고 있다.

인천 논현동의 1층짜리 단독주택과 경기 포천시 가산면의 한 농장이 물에 잠겼으며 인천 가정동의 한 아파트 단지 516가구는 낙뢰로 전기 공급이 끊겼다.

많은 비와 함께 강풍이 불면서 경기 파주시 법원읍과 강화군 양도면에서는 나무가 쓰러지고 인천 구월동의 한 건물에서는 간판이 떨어져 소방당국이 안전 조치에 나섰다.

일부 도로도 통제됐다.

서울시는 중랑천이 불어나면서 한동안 동부간선도로 수락지하차도∼성수JC 진입로와 내부순환로 마장 진입로∼성동JC 구간을, 인천시는 부평구 삼산동 경인고속도로 하부 토끼굴과 만수동 장승로 터널을 각각 통제했다.

중앙안전대책본부는 이날 수도권 도로 6곳, 세월교 27곳, 하천변 산책로 46곳, 하상도로 6곳 등이 통제된 것으로 파악했다.

또 제주공항과 원주공항에서 각 1편이, 백령∼인천, 군산∼어청도, 대천∼외연도 등 여객선 14개 항로 17척이 결항한 것으로 집계했다.

국립공원관리공단도 5개 공원 176개 탐방로의 출입을 중지했다.

이날 강수량은 오후 8시 기준 서울 남현 186.0㎜를 비롯해 광명 180.0㎜, 인천 167.8㎜, 성남 160.5㎜, 남양주 133.5㎜ 등을 기록 중이며 이들 지역에는 한때 시간당 30∼50㎜의 강한 비가 내리기도 했다.

한강홍수통제소는 이날 오후 6시 30분을 기해 서울 안양천 오금교 일대에 홍수주의보를 발령했고, 의암댐과 청평댐, 팔당댐 등 한강 수계 댐들은 유입량이 늘면서 수위를 조절하고 있다.

집중호우 예보에 따라 경기도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비상 1단계 체제로 가동 중이며 인천시는 비상 2단계를 발령하고 비 피해에 대비하고 있다.

기상청은 산사태 주의보를 발령하면서 "저지대 침수와 비탈면·축대 붕괴 등이 우려된다"며 "하천 변 야영도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