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보령시, 국민신청실명제 닻 올렸다
상태바
보령시, 국민신청실명제 닻 올렸다
  • 보령/ 이건영기자
  • 승인 2022.08.04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에 정책 사업 공개 제도 연중 운영···투명성·책임성 제고
보령시청사 전경. [보령시 제공]
보령시청사 전경. [보령시 제공]

충남 보령시는 정책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고 시민이 원하는 정책 사업이 공개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인 국민신청실명제를 연중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국민신청실명제의 신청 대상은 시정현안, 총사업비 10억 원 이상의 자체 시행사업, 시민과 관련된 자치법규(조례, 규칙) 제·개정, 1억 원 이상의 연구·용역 사업 등이다.

단 신청사업이 정보공개법상 비공개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정책 실명제 취지와 다른 단순민원인 경우, 신청한 내용이 불분명하거나 특정할 수 없는 경우, 이미 정책 실명제로 공개되고 있는 사안이면 심의위원회에 상정되지 않는다.

신청 방법은 시 누리집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우편 접수 또는 시청 기획감사실로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신청사업은 보령시 정책 실명제 심의위원회에서 심의·의결을 통해 최종 선정되며 올해 선정된 사업은 시 누리집 및 정보 공개포털을 통해 공개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정책 실명제 중점관리 대상 사업으로 지난 2020년 29개, 지난해 20개, 올해 30개 사업을 최종 선정해 공개했으며 올해는 민선 8기 주요 시책 및 새 정부 국정과제 등 관련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시민의 알 권리를 충족하고 시민과 소통하는 정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김동일 시장은 “알 권리는 국민 개개인이 정치적, 사회적 현실에 대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제일 중요한 국민의 기본권 중 하나”라며 “정책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기 위한 국민신청실명제에 많은 관심을 갖고 신청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보령/ 이건영기자 
leegy@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