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민주당 전당대회 개막...이재명 압도적 1위 '최고위원 순위는?'
상태바
민주당 전당대회 개막...이재명 압도적 1위 '최고위원 순위는?'
  • 박문수 기자
  • 승인 2022.08.28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박용진
이재명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차기 지도부를 선출하는 8·28 전당대회가 28일 오후 송파구 올림픽체조경기장에서 막을 올렸다.

민주당은 오후 6시께 대의원 투표 및 국민 여론조사 결과 등을 합산해 당 대표와 최고위원 5인을 선출한다.

권리당원만을 대상으로 한 지역순회 경선은 전날 경기·서울을 끝으로 종료된 가운데 당 대표 선거에선 이재명 후보가 압도적 1위를 달리고 있다.

주자들의 최후 정견 발표가 이뤄지는 합동연설회에 앞서 당 주요 인사들은 연단에 올라 나란히 '원팀 정신'을 외쳤다.

경선 과정에서 불거진 계파 간 갈등을 조속히 봉합하고 단일대오를 이뤄 '유능한 대안야당'이 되자는 메시지였다.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인사말에서 "처음 비대위원장을 맡았을 때만 해도 당이 선거 패배 후유증 때문에 매우 힘들어했다"며 "빠르게 단합을 이뤄 안정된 민주당을 바라보며 역시 민주당은 위기에 강한 정당이라는 확신을 가지게 됐다"고 말했다.

우 위원장은 "새 지도부와 전 당원이 똘똘 뭉쳐서 하나로 나아간다면 우리는 다음 총선에서도 승리할 수 있는 정당이 될 것"이라며 "당의 미래를 위해 새 지도부와 힘을 합쳐 앞으로 전진해달라"고 호소했다.

김상희 전국대의원대회 의장도 "새롭게 출범하는 지도부가 무엇보다 먼저 해야 할 일은 당의 통합"이라며 "통합만이 무능한 윤석열 정부로부터 국민을 지키고, 민주주의를 지키고, 무너지는 대한민국을 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안규백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은 "오늘 우리는 길었던 비상(非常)의 시간을 마무리한다"며 "새롭게 선출할 지도부를 중심으로 단결하자"고 했다.

김동연 경기지사는 당원 일동 명의의 '국민통합 정치교체를 위한 결의안'을 낭독하기도 했다.

김 지사는 "대한민국이 처한 총체적, 복합적 위기를 극복하는 첫걸음은 바로 정치교체"라며 "정치교체는 다수당인 민주당의 성찰과 철저한 자기 혁신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양당 기득권 정치와 폐쇄적 진영정치, 정치의 양극화를 타파해야 한다"며 "민주당부터 솔선하겠다. 정치공학이나 선거의 유·불리, 앞으로의 선거 결과에 상관없이 정치개혁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약속했다.

당초 1만5천명 규모로 계획됐던 이날 전당대회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약 3천명 규모로 축소해 진행됐다.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과 국민의힘 김석기 사무총장 등 여권 인사들도 자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