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최훈 복지환경도시위원장 "인천 동구 부동산 조정대상지역 지정해제" 촉구
상태바
최훈 복지환경도시위원장 "인천 동구 부동산 조정대상지역 지정해제" 촉구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2.11.09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훈 위원장 [인천 동구의회 제공]
최훈 위원장 [인천 동구의회 제공]

최훈 인천 동구의회 복지환경도시위원장이 동구의 부동산 조정대상지역 지정이 해제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최 위원장은 지난달 13일 동구 건축과를 통해 동구의 부동산 조정대상지역 해제 요청의 뜻을 인천시에 전달했다.

주택법상 조정대상지역 지정요건은 최근 3개월 동안 주택가격상승률이 시·도 소비자물가상승률의 1.3배를 초과한 지역으로 청약경쟁률·분양권 전매거래량·주택보급률 중 하나 이상 항목에서 법정 기준을 충족하고, 부동산시장 과열 또는 과열의 우려가 있을 때다.

그러나 현재 동구의 경우 주택가격상승률, 청약경쟁률 및 분양권 전매거래량에서 조정대상지역 지정 기준을 밑돌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최근 실시된 관내 재개발사업의 일반분양에서 청약 미달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는 것이 최 위원장의 지적이다.

또한 주택거래가 사실상 실종된 상태고 매매가격 하락도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수도권이라는 이유로 조정대상지역으로 유지되는 것은 부당하다는 지역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최 위원장은 “원도심 동구의 낙후한 현실 및 타 지역·인천 타 구와 현저히 차이 나는 주택가격 및 거래량 등을 고려할 때 규제를 받는 것은 부당하다”며 “구도심 활성화를 위해서도 관내 재개발·재건축 사업의 원활한 진행이 필요한 상황으로 동구의 조정대상지역 지정 해제가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