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충남도, 올해 도민참여예산제 운영 성과 공유
상태바
충남도, 올해 도민참여예산제 운영 성과 공유
  •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 승인 2022.12.20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수제안사업 12건 선정…청년 지원 정책 발굴
내년 계획 의견도 수렴…공모사업 131건 137억 원
충남도는 20일 올해 도민참여예산제 운영성과를 공유하고 내년계획 의견을 수렴 했다.
충남도는 20일 올해 도민참여예산제 운영성과를 공유하고 내년계획 의견을 수렴 했다.

충남도는 20일 올해 도민참여예산제 운영성과를 공유하고 내년계획 의견을 수렴 했다.

도는 이날 정기총회를 갖고 도민참여예산 활성화 유공 표창, 참여예산 운영 성과 보고, 우수 제안사업 공유 순으로 진행했다.

또 (사)평생학습 공동체 오만 주재로 교육을 진행해 해당 제도에 대한 참석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올해 발굴한 2023년도 도민 제안 공모사업은 131건 137억 원이며 이는 지난해 발굴한 2022년도 110건 136억 원 보다 각각 24%, 1억 원 증가했다.

또 지난해와 달리 청년분야를 신설해 충남의 미래인 청년을 지원하는 정책을 발굴한 것이 특징이다.

우수 제안사업으로는 총 12건을 선정했으며 정책사업 부문은 모의고사 지원 및 범위 확대, 이통장우수사례 공유와 행복한 마을 경진대회, 도 유튜브 채널 먹방 콘텐츠 제작이 꼽혔다.

이 중 모의고사 지원 확대는 청년분야 사업 중 하나로 학교 밖 청소년들을 지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위원들은 사업의 파급효과가 특정 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학교밖 청소년에 대한 교육지원 부족이라는 사회문제 해결 및 교육 취약계층에 대한 공공목적 사업에 해당하는 부분을 높게 평가했다.

시군 사업 중에는 여성친화도시 서천군! ‘여성 1인가구 셀프 방어망 구축’, 동절기 안전한 통학로 조성, 고남면 아기자기 미니 북카페 조성, 찾아가는 동네방네 영화관이 선정됐다.

읍면동 사업에서는 어우렁 더우렁 빨래방, 따뜻한 마음, 시원한 나눔!, 찾아가는 요리교실, 생활공구 대여사업, 그까이거, 만들지 뭐가 우수 제안사업에 이름을 올렸다.

도는 성과보고회에 이어 예산위원들과 연구회 회원들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했으며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2023년도 도민참여예산제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전국매일신문]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hans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