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2023 신년사] 이현종 철원군수 "민생경제 회복·지역경제 활성화 최선"
상태바
[2023 신년사] 이현종 철원군수 "민생경제 회복·지역경제 활성화 최선"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2.12.28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현종 철원군수 [철원군 제공]
이현종 철원군수 [철원군 제공]

존경하는 철원군민 여러분! 희망찬 2023년 계묘년(癸卯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지혜로운 검은 토끼의 기운을 받아 힘차게 도약하는 한 해가 되시고 군민 여러분이 원하시는 모든 일이 성취되는 더 웃고 더 행복한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해를 돌이켜보면 저출산, 고령화 및 국방개혁 2.0으로 인한 인구감소 위기와 땀 흘려 생산한 농산물의 가격 폭락으로 군민들의 시름이 깊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작년 하반기 이후 소비심리가 회복되고 주상절리길, 고석정 꽃밭 및 철원역사문화공원 등 새로운 관광인프라가 인기를 끌며 관광객 등 유동인구가 늘고 있어 그나마 위안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는 불안정한 국제정세와 물가상승, 부동산시장 불안정 등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저를 비롯한 700여 공직자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민생경제 회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이에 금년도 군정 방향을 『더 웃고 더 행복한 희망 철원』에 두고 5,564억원의 예산을 투입, 군정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자 합니다. 

우리군은 「한탄강」, 「DMZ」, 「생태평화」를 주제로 하는 관광벨트와 함께 자연·생태·힐링이 공존하는 다슬기축제, 고석정 꽃밭, 한탄강 

얼음트레킹, 태봉제 등 철원의 대표 축제를 통하여 천만 관광시대, 한탄강의 기적을 제대로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인 한탄강을 중심으로 주상절리길, 고석정 꽃밭, 물윗길과 함께 은하수교 건너 햇불전망대를 개관하여 한탄강 관광벨트를 완성하고 철원역사문화공원, 태봉국 궁예왕 역사공원, 소이산 모노레일 및 지하벙커 개발을 통해 기존 안보관광지와 함께 철원만의 특색있는 DMZ 관광벨트도 선보일 것입니다.

지난 60여년간 금단의 땅이었던 김화 성재산이 도립공원으로 지정되면 DMZ 생태평화공원과 용양생태늪 탐방코스와 함께 진정한 생태평화 관광벨트를 완성할 것입니다. 

군민의 문화 향유와 건전한 여가 활동을 위한 「철원문화예술회관」, 「철원복합커뮤니센터」 「다목적 실내체육관」, 「학저수지 힐링 체육공원」 등 다양한 문화예술 및 체육시설을 확충하고 대규모 체육대회를 유치하여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는 사계절 스포츠 마케팅을 지속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미래세대를 위한 보편적 교육, 문화, 복지, 보건, 출산, 양육 여건 개선을 위해 대학생 자녀에 대한 장학금 지원을 확대하고 코로나19로 중단되었던 청소년 해외 문화체험과 영어캠프를 재추진하여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분만산부인과, 공공산후조리원을 통해 산모와 신생아의 통합건강관리와 맞춤형 산후조리를 지원하고 어르신들의 디지털 건강관리 및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하여 건강한 여가생활과 소득창출 등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지역경제에 효자 역할을 하는 철원사랑상품권을 카드형과 모바일 형태의 전자상품권으로 보급하고 결제액 일부를 돌려주는 인센티브를 제공해 활성화하고 성장 잠재력과 혁신성을 갖춘 중소기업과 강소기업을 육성하여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겠습니다.

쌀 소비 감소로 인한 가격 하락으로 수도작 위주의 농업구조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는 만큼 고향찰벼, 철기 50호 등 다양한 품종을 개발하여 추석 전 조기출하 등 판매 경쟁력을 확보하겠습니다.

지역 기후에 맞는 사과, 인삼, 고추냉이, 과채류를 전략 작물로 육성하고, 노후된 시설원예단지 현대화 및 저온저장고 시설 등 생산 인프라를 확충하여 고품질 청정 원예작물 생산을 지원하고, 농업의 고질적인 일손부족 현상과 농자재 · 유가상승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적기에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확보하는 한편, 농가의 안정적인 농업경영 및 소득증대를 위하여 예산지원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70세 이상 어르신들과 아동·청소년을 위하여 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교통복지 카드를 배부하고 동서녹색 평화도로 및 도시계획도로 확포장 등 주민들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겠습니다.

군민의 숙원사업인 세종-포천고속도로의 철원연장이 조기착공 될 수 있도록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을 실시하고 동두천-연천 전철 철원연장, 47번 국도 4차선 확장사업 등 생활밀착형 SOC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민통 초소 북상 이전 및 출입 간소화를 추진하고 지역주민과 관광객, 군인 가족 등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군부대 유휴지 활용방안을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국방개혁 2.0으로 인해 군부대 병력의 40%가 줄고 2040년 인구가 절반 이상 줄어들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지방소멸대응기금 260억원을 확보하여 다양한 미래전략 및 지역활력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우선 「건강증진 재활센터」와 「포레스트 건강 정원」을 건립 국내 유일, 복합 공공 의료형 건강증진 타운을 설치하고 신규일자리 창출로 청·장년층의 인구가 유입되는 활력이 넘치는 철원을 만들겠습니다. 「밥의 도시 철원」 미식 산업을 육성하겠습니다.

오대쌀밥 및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식문화 콘텐츠와 소별 맞춤 대표메뉴를 개발, 컨설팅 등 시설지원을 확대해 다시 찾고 싶은 미식도시 철원을 만들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완전한 일상회복과 지역경제 활력을 위해 전 군민이 결집할 시기입니다.

코로나19로 고통받는 군민께 위로와 온기를 전해드리고 철원의 백년대계를 준비한다는 간절한 마음으로 저를 비롯한 700여 공직자들은 군민 여러분들과 함께 『더 웃고 더 행복한 희망 철원』을 만들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끝으로 항상 애정어린 마음으로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시는 군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드리며, 계묘년(癸卯年)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