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스페인, 유럽 최초 '유급 생리 휴가 제도' 도입
상태바
스페인, 유럽 최초 '유급 생리 휴가 제도' 도입
  • 이현정기자
  • 승인 2023.02.21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인 의회에서 유급 생리 휴가 제도를 환영하는 사람들 [로이터=연합뉴스]
스페인 의회에서 유급 생리 휴가 제도를 환영하는 사람들. [로이터=연합뉴스]

스페인이 유럽 최초로 생리 휴가 제도를 도입한다고 AFP, AP 통신 등이 전했다.

스페인 의회는 지난 16일(현지시간) 생리통을 겪는 직원에게 유급 병가를 허용하는 법안을 찬성 185표, 반대 154표로 통과시켰다.

생리통으로 근무가 어려운 직원은 필요한 만큼 휴가를 갈 수 있으며 고용주가 아니라 사회보장제도가 이를 보장한다. 다른 병가와 마찬가지로 생리휴가를 떠날 때 의사의 진단서가 필요하고, 이때 의사가 병가 기간을 부여할 수 있다.

AFP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생리 휴가를 도입한 국가는 인도네시아, 일본, 한국, 대만, 잠비아 등 소수에 그친다.

생리휴가 입법을 추진한 이레네 몬테로 평등부 장관은 "이제 일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아프다는 사실을 숨기지 않아도 된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와 달리 스페인 노동조합 UGT는 생리 휴가를 도입하면 여성보다 남성 채용을 선호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오히려 여성에게 불리할 수 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제1야당인 보수 성향의 국민당(PP)도 이 법이 오히려 "여성에게 낙인을 찍어 노동 시장에서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스페인 의회는 이날 전문가 소견 없이도 성전환자가 법적인 성을 정정하는 절차를 간소화하는 내용을 담은 법안도 함께 통과시켰다. 지금까지 성전환자가 법적인 성별을 고치려면 성별 위화감을 겪고 있다는 등 여러 의사의 진단이 필요했는데 이러한 조건이 사라진다.

다만 12∼13세 미성년자가 성별 정정을 원할 때는 법원의 허가가 필요하고 14∼15세 미성년자는 부모 또는 법적 보호자가 동반해야 한다.

좌파 사회당과 연립 정부를 구성한 급진 좌파 성향의 포데모스 연합 소속인 몬테로 평등부 장관은 "역사적인 입법"이라며 환영했다.

몬테로 장관은 "성전환자가 성 정체성을 스스로 결정할 권리를 인정하고, 성전환을 병으로 여기지 않도록 해주는 법"이라고 설명했다.

[전국매일신문] 이현정기자
hj_lee@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