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광주전남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 본격화
상태바
광주전남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 본격화
  • 광주취재본부/ 김영선기자
  • 승인 2023.03.12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8기 시·도 상생과제 2호
화순 백신특구에 개발기지 조성
신약·AI기반융복합의료기기 개발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광주시 제공]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광주시 제공]

광주시가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에 본격 나섰다.

시는 지난 10일 시·도, 화순군, 광주테크노파크, 전남테크노파크, 전남바이오산업진흥원 관계자 및 전문가 30여명 참석한 가운데 계획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도는 바이오 의약품 개발부터 임상, 인증, 제품화까지 전주기 인프라를 갖춘 ‘화순 백신산업특구’에 첨단바이오신약 개발 전진기지를, 시는 의료산업 및 인공지능산업 인프라가 집적된 ‘첨단지역 의료특화단지’에 AI기반 융복합 의료기기 인프라를 갖추는 등 초광역 바이오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전남 백신산업특구는 2002년 전남바이오산업진흥원 설립과 2004년 화순전남대병원 개원에 이어 2009년 ㈜GC녹십자 화순공장 유치 등 국내 유일 백신산업특구이며 광주는 의과대학‧치과대학 4곳과 한국광기술원 등 연구기관, 광주테크노파크 등 지원기관으로 이루어진 풍부한 인적·물적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신성장 4.0전략을 발표하고 첨단재생치료제 개발, 디지털치료기기 제품화, 국가 바이오파운드리 구축 등 바이오 혁신과 미래의료 핵심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시와 도는 지역에 조성된 바이오‧의료 인프라를 활용해 소규모 공간집약형 연구개발단지로 특화한 ‘강소형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조성해 국가 예산부담을 줄인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7월 ‘첨단의료복합단지 추진 실무TF’를 구성하고 전문가 자문을 거쳐 하반기부터는 광주‧전남 공동추진 당위성을 중앙부처와 국회에 설명하는 등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고 있다.

또 연구용역을 통해 신규 첨단의료복합단지 지정 당위성과 특화분야 도출, 추진 전략과 입지요건 분석 등 조성 전략을 수립하고, 내년 보건복지부가 수립 예정인 ‘제5차 첨단의료복합단지 종합계획’에 추가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김용승 시 인공지능산업국장은 “미래 광주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유치해 데이터 기반 메디케어 도시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김종갑 도 전략산업국장은 “바이오산업은 향후 100년을 이끌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써 시와 도가 손잡고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광주취재본부/ 김영선기자 
ky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