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북도, 지역문화 가미된 '향토음식' 발굴
상태바
경북도, 지역문화 가미된 '향토음식' 발굴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16.04.07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는 지역 고유의 농특산물에 지역 문화가 가미된 향토음식 발굴·육성 에 박차를 가한다고 7일 밝혔다. 

 

  이는 도가 한·중 FTA 등 시장개방에 따른 국내산 농산물판로의 어려움이 날로 증가하고 최근 외식산업의 비중이 점점 확대됨에 따라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외식업체(농가맛집과 일반 음식점)의 품질을 고급화하기 위해서 계획됐다. 

 

  도는 지역별 관광상품과 연계한 6차산업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올해 청송·의성·예천군을 경북 대표 향토음식 아카데미 운영 시·군으로 선정했다.  

 

  시·군당 3000만원씩 총 9000만원을 지원해 외식업체 종사자 120명을 집중적으로 교육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별로 어울리는 향토음식과 외식문화에 건강을 더한 힐링푸드 교육을 통해 외식업체의 고급화 이미지를 구축하는 한편 질적 향상을 도모해 농촌관광 음식산업을 선도해 나갈 방침이다. 

 

  주요 교육내용을 살펴보면 약선 음식의 기초이론 및 실습을 통한 약선요리 발굴, 지역의 농특산물을 이용한 한식밥상 메뉴 개발, 향토음식 상품화 교육, 향토음식의 계량화·전문화를 통한 기술보급 체계구축, 친절서비스 및 조리 교육 등이다. 

 

  이와 관련 청송군에서는 2010년부터 향토음식 아카데미를 운영해 관내 120개 외식업체 대표자가 수료했다.  

 

  지금까지 주요 향토음식 개발 메뉴로는 사과김치, 사과닭가슴살 냉채, 다슬기 덮밥 등 다양한 향토음식이 있으며 수료한 음식점은‘향토음식 지킴이’로 지정해 지역 향토음식 홍보요원으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