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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진출 35주년' 맥도날드, 하루 고객 3천명→40만명으로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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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진출 35주년' 맥도날드, 하루 고객 3천명→40만명으로 늘어
  • 김주현기자
  • 승인 2023.03.29 17:4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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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고기·맥스파이시·빅맥 순으로 인기메뉴 변천
35주년 맞이한 한국맥도날드 [한국맥도날드 홈페이지 캡처]
35주년 맞이한 한국맥도날드 [한국맥도날드 홈페이지 캡처]

한국맥도날드는 국내 진출 35주년을 맞았다고 29일 밝혔다.

맥도날드는 서울올림픽이 열렸던 1988년 압구정동에 첫 매장을 내며 한국 시장에 첫발을 내디뎠다. 1988년에는 일평균 3천명이 매장을 찾았고 매출은 17억 원이었으나 최근에는 하루 약 40만명이 찾는 매출 1조 원 기업으로 성장했다. 

한국맥도날드은 35년 동안 국내 최초로 이룬 것들이 많다.

1992년에는 국내 최초 드라이브 스루(DT)인 '맥드라이브'를 선보였으며 DT 이용고객은 2012년 1천만명에서 지난해 4천300만명으로 늘었다. 2005년에는 업계 최초로 24시간 매장 운영을 시작했다. 2006년에는 아침 메뉴인 '맥모닝'을 출시했으며 2007년에는 배달 주문 플랫폼 '맥딜리버리'를 도입했다.

국내 500대 기업 평균 여성 임원 비율이 6.3%인데 비해 맥도날드는 47%를 차지하고 있다.

맥도날드 임직원은 1988년 1호점 오픈 당시 140여명에서 전국 400여개 매장 1만 8540명으로 늘었다. 주부 크루(직원)는 3590명, 시니어 크루는 567명, 장애인 크루는 192명이며 최고령 크루는 80세이다. 이어 최장기 장애인 크루의 근속 기간은 21년이다.

인기 메뉴는 1990∼2000년대에는 불고기 버거, 2010년대는 맥스파이시 상하이 버거, 2020년대에는 빅맥으로 조사됐다.

[한국맥도날드 제공]
[한국맥도날드 제공]

한편 맥도날드는 창립 35주년을 기념해 지난 27일에는 임직원을 대상으로 시상식을 진행했다. 또한 1988년부터 맥도날드와 함께 한 국내 협력사 오뚜기와 매일유업에 감사패를 전달했으며 부산 사직점 등 최장기 가맹점주에게도 감사패를 수여했다.

김기원 한국맥도날드 대표는 "새로운 35년을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고 사회적 책임을 적극 실천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전국매일신문] 김주현기자
joojoo@jeonm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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