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오도창 영양군수 “양수발전소 유치 공식화”
상태바
오도창 영양군수 “양수발전소 유치 공식화”
  • 영양/ 김광원기자
  • 승인 2023.04.27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설문조사 등 홍보 전개
범군민 유치위 등 구성 속도
영양군청사 전경. [영양군 제공]
영양군청사 전경. [영양군 제공]

오도창 경북 영양군수는 27일 양수발전소 군 유치를 공식화했다.

한수원 관계자는 아직 부지선정 단계에 있지만 영양군이 사전 조사과정에서 여러 부문에 걸쳐 우수한 요건을 갖추고 있어 우선 예비후보지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에 군은 설비용량 1000㎷의 국비 2조 원 규모로 군 일월면 용화1리 일원에 건설될 예정으로 구체적인 세부 사업규모는 추후 예비타당성 검토를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또 군은 이번 기회를 놓치지 않고 군민 공감을 바탕으로 전 행정력을 동원하여 유치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군은 지난 25일 ‘양수발전소 유치를 위한 범군민 유치위원회’를 구성했고 ‘양수발전소 유치추진단’을 구성하면서 전 방위적으로 본격적인 유치활동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군민의 자발적인 유치의사가 양수발전소 선정에 결정적 기준이 되는 만큼 유치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사업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강조하며 최종대상지 확정까지 주민수용성 확보에 집중할 방침이다.

앞으로 군은 주민 설문조사는 물론 내달 11일부터 14일까지 ‘영양산나물축제’개최 기간 중에 양수발전소 유치 결의대회 및 범군민 서명운동 전개로 유치 당위성을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군은 이번 양수발전소 유치 시 지역 건설업체 및 장비, 인력 등에 투입되어 인구 유입과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막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발전소 건설이 확정되면 승인고시일부터 약 60년간의 발전소 가동기간 동안 지역인재 육성, 사회복지사업, 지역문화 행사지원 등 936억 원 이상의 지역 지원사업이 추진되어 발전소 주변 지역주민에게 혜택이 고스란히 돌아가게 된다.

[전국매일신문] 영양/ 김광원기자
kw_ki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