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부산국제교류재단, 'B-ODA 밋업데이' 개최
상태바
부산국제교류재단, 'B-ODA 밋업데이' 개최
  • 부산/이채열 기자
  • 승인 2023.05.09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형 ODA 생태계 도약과 발전 위한 시민 교류의 장으로 마련
부산국제교류재단은 B-ODA 밋업데이를 오는 24일 부산 카페 노티스에서 개최한다고 9일 전했다.[부산국제교류재단 홈페이지 제공]
부산국제교류재단은 B-ODA 밋업데이를 오는 24일 부산 카페 노티스에서 개최한다고 9일 전했다.[부산국제교류재단 홈페이지 제공]

    
부산국제교류재단은 부산 지역 ODA 생태계 조성과 참여 활성화를 위한 'B-ODA 밋업데이'를 오는 24일 부산 카페 노티스에서 개최한다.

‘제2회 부산국제개발협력 활성화 지원사업 설명회’의 일환으로 열리는 B-ODA 밋업데이는 부산국제교류재단이 주최·주관하고 국제개발협력 전공 보유 대학인 부경대학교, 부산외국어대학교 및 국제개발협력 시민 커뮤니티와 협력해 개최한다. 

밋업데이는 지자체 최초로 지역 생태계를 구성하는 시민들과 지방정부(도시)가 함께 지속가능한 ODA 생태계 발전 및 부산 이니셔티브 실현을 위해 다양한 고민과 경험을 나누며 네트워킹을 하는 자리로 청년·기업·기관·대학·전문가 등 약 150여명이 참여한다.

행사는 3개의 메인 행사로 진행된다. 1부에서는 시민들의 ODA 참여 활성화를 위한 지원 사업 (ODA교육, 컨설팅 지원 등)과 부산지역 사업 정보와 전문가 풀, 참여 정보를 제공하는 ‘부산ODA통합플랫폼’을 소개한다. 

2부에서는 ODA 사업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 4인을 초빙해 'Fly-Up ODA'를 주제로 국제개발협력사업 진입을 꿈꾸는 기업과 취업을 꿈꾸는 청년들이 함께 고민과 경험을 나누고 조언을 듣는 시간을 마련했다. 

3부에서는 청년 네트워킹 세미나로, 국제개발협력 커뮤니티들이 각자의 활동을 소개하며 '청년이 말하는 청년이 성장하는 국제개발협력 생태계'를 주제로 토론한다. 

세션은 부산 대표 청년 커뮤니티 보다(B.O.D.A)가 진행한다. 동시에 ODA사업 실무자와 전문가가 함께 교류하는 전문가 자유 네트워킹도 진행된다. 

부대행사로 ‘1:1 ODA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청년들의 진로과 기업/기관들의 해외진출 상담을 진행하며 ‘국개협 커뮤니티 오픈 스페이스’에서는 지역 국제개발협력 커뮤니티들의 다양한 활동 성과를 전시하고 참가자들을 위한 재미있는 이벤트가 마련돼 있다. 

부산국제교류재단 황기식 사무총장은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의 핵심 전략인 부산 이니셔티브 실현을 위해 ’부산형 ODA‘의 중요성과 가치가 강조되고 있으며 지속가능한 부산형 ODA 실행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부산 시민들이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고 성장하는 선순환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며 처음으로 시민들과 함께 하는 밋업데이가 지속가능한 부산형 ODA 생태계 발전을 위한 도약의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부산국제교류재단은 부산시 국제개발협력·ODA 전담기관으로 부산의 도시자원을 활용한 부산형 ODA 사업을 통해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원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지역의 국제개발협력 선순환나 생태계 조성을 위한 다양한 참여 활성화 사업을 지원하며 도시 경쟁력 강화에 앞장서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