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북도, 의사과학자 양성…바이오·의료산업 선도
상태바
경북도, 의사과학자 양성…바이오·의료산업 선도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23.05.24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중심 의대 설립 정책토론회
혁신 생태계 핵심전문인력 양성
경북도청사 전경.
경북도청사 전경.

경북도, 포항시, 포스텍이 의사과학자 양성을 목표로 하는 ‘연구중심 의과대학’ 설립에 속도를 내고 있다.

도는 24일 ‘의사과학자 양성을 위한 연구중심의대 설립 국회 토론회’를 열었다.

이번 토론회는 디지털 첨단의료, 스마트병원 등 4차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고 대한민국 바이오헬스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의사과학자 양성의 꿈을 구체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발제자로 나선 이민구 연세대 의사과학자양성지원단장은 ‘연세의대 사례를 통한 현황 파악 및 개선방향’을, 김철홍 포스텍 의과학전공 주무교수는 ‘포스텍 연구중심 의대 설립:포스텍의 새로운 소명, 바이오보국’이라는 주제로 각각 발표했다.

토론자로 참여한 신찬수 KAMC 이사장은 의사과학자의 유형과 분절화된 지원 시스템에 대해 설명하며 “국가 바이오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의사과학자 양성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강조하고 “학부 및 대학원 교육 혁신과 의대-과기특성화대 컨소시엄 사업 등에 대해 제안하며 정부와 의료계가 함께 노력해야한다”고 말했다.

장인진 서울대 교수는 “모든 국민이 건강한 헬스케어 4.0 시대 구현”이라는 비전의 보건의료기술육성기본계획에 대해 설명하며 혁신 생태계 핵심전문인력 양성에 대해 강조했다.

한동선 포항세명병원 병원장은 “국가 의학연구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의사과학자 양성이 중요하다”라며 “포스텍과 같은 연구개발 특화 공과대학에 연구중심의대를 만든다면 상당한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도는 그동안 포항시·포스텍과 함께 ▲120대 국정과제 반영을 시작으로 ▲포스텍 연구중심 의과대학 설립 비전선포식 ▲의과학·의공학 포스텍 국제 컨퍼런스 ▲지역병원 업무협약(MOU) ▲보건복지부 장관 및 교육부 장관 간담회 등 의사과학자 양성을 위한 연구중심 의대 설립을 이끌어낼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경북/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