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 수돗물 냄새 원인 해결
상태바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 수돗물 냄새 원인 해결
  • 부산/ 정대영기자
  • 승인 2023.06.12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 전경.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 제공]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 전경.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 제공]

부산시 남구, 수영구, 북구 등 화명정수장 공급 계통 수돗물 냄새 물질 감시기준 이내로 제거

지오스민 수치 감시기준 이내 유지될 경우 6.12. 24시 기준 비상 대응 상황 종료, 화명정수장 고도정수처리공정 정상 가동으로 맑은 물 공급 가능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는 남구, 수영구, 북구 지역 냄새 민원의 원인인 지오스민 제거를 위해 고도정수처리공정을 가동한 결과, 전날 기준 화명정수장에서 공급하는 정수에서 지오스민의 수치가 감시기준 이내로 나타나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상수도사업본부는 지오스민 제거를 위해 10일 입상활성탄여과지 10지를, 오전 6시에 5지를 추가 가동했다. 그 결과 오후 2시부터 지오스민이 환경부 감시기준인 0.02㎍/L보다 낮은 0.001㎍/L 수준으로 안정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10일 오후 2시부터는 검사 주기를 화명원수 1일 1회, 정수 1일 6회, 민원이 다수 발생했던 남구, 수영구, 해운대구 수돗물에 대해서는 해당 지역 수도꼭지 6개 지점을 정해 1일 2회 실시하고 있으며, 모두 기준치 이내로 집계되고 있다.

이번 고도정수처리 개선공사를 시행한 이유는 지난달 31일 덕산정수장 밸브 교체공사가 끝나, 이후 수돗물 생산지원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상수도사업본부는 이번 대규모 민원 발생 건을 계기로 노후 시설 교체 또는 보수공사 시 반드시 필요한 예비라인의 신설을 검토 중이다. 향후 민원 재발 방지를 위해 부지 등 여러 여건을 검토하여 예비라인이 신설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송삼종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중단한 공사 및 예정된 시설개선공사에 대해서도 수질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이 없는지 세심하게 살펴 유사한 사례가 재차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부산/ 정대영기자
jdy@jeonmae.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