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부산시, '유형, 단계별 메시지 체계화'...수돗물 사고 방지책 발표 
상태바
부산시, '유형, 단계별 메시지 체계화'...수돗물 사고 방지책 발표 
  • 부산/이채열 기자
  • 승인 2023.06.14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수장 단계별 전면 개조 필요"...녹조, 갈수기 등 시기 관리
이근희 부산시상수도사업본부장이 지난 9일 발생한 수돗물 냄새 발생 관련과 재개발 방지를 위한 시 대책안을 설명하고 있다.[부산시 제공]
이근희 부산시상수도사업본부장이 지난 9일 발생한 수돗물 냄새 발생 관련과 재개발 방지를 위한 시 대책안을 설명하고 있다.[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지난 9일 발생한 수돗물 흙냄새 발생사고와 관련해 사과와 함께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발표했다.

 부산의 수돗물은 침전지와 모래여과조의 재래식 처리방식과 오존처리와 입상활성탄 처리를 하는 고도정수처리 방식으로 처리한다. 이번 사고는 벨브교체 공사를 하는 과정에서 재래식 처리만 하고 고도정수처리는 하지 않은 상태에서 고농도의 조류가 발생함으로써 문제가 됐다. 

시는 지난 9일 오후 2시 20분 화명정수장의 밸브교체 공사를 중지하고, 고도정수처리를 통해 정상적으로 수돗물을 생산하고 있다. 이번 수질사고로 흙냄새 관련 민원은 남구, 수영구 등 274건이 발생했으며, 10일 오후 2시 이후 모든 수질은 정상상태를 보이고 있다.

시는 이번 사고를 통해 상수도본부의 수질사고에 대한 대응이 미흡하고, 또한 더욱 장기적으로는 화명정수장 등에 대한 근본적인 대응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이에 시는 상수도의 수질사고에 대해 사고유형별, 단계별로 시민들에게 전달할 메시지를 체계화해 대응하기로 하고, 정수장 및 관련 공사 등에 대해 녹조, 갈수기 등 시기를 고려해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하기로 했다.

또한, 더욱 장기적으로는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정수장의 단계적인 전면 개조가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이성권 부산시 경제부시장 주재로 환경물정책실장, 상수도본부장,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안전한 수돗물 공급 전문가 협의회’를 운영하기로 했다.

이성권 부산시 경제부시장은 “수돗물은 시민들의 건강과 직결되므로 한시도 소홀히 할 수 없으며, 또한 우리 세대만이 아닌 미래세대를 위해서도 상수도시설이 지속가능하도록 멀리 내다보고 시설을 투자해 가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이번 사고를 계기로 전문가들의 자문을 받아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