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고흥군, 10년 후 인구 10만 달성 '청신호'
상태바
고흥군, 10년 후 인구 10만 달성 '청신호'
  • 고흥/ 구자형기자
  • 승인 2023.07.06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별화 귀농어귀촌 유입 정책 추진
전입자 증가 실질적 성과
고흥군청사 전경. [고흥군 제공]
고흥군청사 전경. [고흥군 제공]

전남 고흥군이 10년 후 인구 10만의 비전 달성에 청신호가 켜졌다. 

군은 민선 8기 최우선 과제를 ‘인구 유입’에 귀결시키고 차별화된 단계별 귀농어귀촌 유입 전략으로 지역소멸 위기 극복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그 결과 지난 1년간 전출 대비 전입인구가 158명 증가했고 특히 지난 4월에는 2014년 이후 처음으로 총 인구수가 증가하는 등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첫 번째 전략으로 귀농어귀촌 1번지 고흥 확산 분위기 조성이다. 매주 수도권 및 대도시 출향향우 및 베이비부머 세대 대상 찾아가는 귀농어·귀촌 설명회를 개최하고, 고흥 愛 주소 갖기 운동을 추진중이다.

또한 도시민 초청 농촌문화체험(팸투어), 두 지역 살아보기 시책을 추진하는 등 친근한 고흥 이미지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와함께 귀농어귀촌인 등이 지역에서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중이다.

가장 역점적으로 추진중인 사업으로 권역별 공공임대주택 조성, 귀농인의 집 확대, 빈집 리모델링 등 2026년까지 500호 이상을 조성하여 귀농어귀촌인 및 청년들에게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읍면별 귀농어귀촌 정착 도우미를 운영하고 귀농어 정책자금 이자차액 지원, 귀농귀촌인 농가주택 수리비, 가업승계 청년지원 등 초기 정착 준비를 위한 주거·창업 자금 지원에도 힘쓰고 있다.

아울러 지역주민-귀농어귀촌인이 더불어 잘사는 지역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특수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전담요원 2명 등 20명의 인력을 활용해 주거, 복지, 마을주민과의 관계, 각종 지원 사업 등 귀농어귀촌인 들이 고흥 정착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상시 모니터링 한다.

이밖에 도내 최초로 마을 주민이 주도적으로 귀농어귀촌인을 유치하고 (유치)실적에 따른 인센티브를 활용하여 화합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귀농어귀촌유치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을 추진중에 있다.

[전국매일신문] 고흥/ 구자형기자
kj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