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터뷰]홍남표 창원시장 "위기 속 변화와 혁신으로 미래 50년 희망 쏘다"
상태바
[인터뷰]홍남표 창원시장 "위기 속 변화와 혁신으로 미래 50년 희망 쏘다"
  • 창원/이채열 기자
  • 승인 2023.07.31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 활성화 주력, 새 원전, 방산 생태계 조성, 국가산단2.0지정 등 미래 주춧돌 쌓아" 
홍남표 창원시장이 최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취임 1주년의 성과와 의미, 그리고 향후 창원 시정 운영방향을 제시했다.[이채열 기자]
홍남표 창원시장이 최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취임 1주년의 성과와 의미, 그리고 향후 창원 시정 운영방향을 제시했다.[이채열 기자]

민선 8기 홍남표호(號) 창원특례시정이 1년을 넘어서면서, 미래50년을 향한 희망의 발사체가 성공적으로 안착하는 모습이다.

'동북아 중심도시 창원'을 표방하며 5대 비전을 제시했던 홍남표 창원시장은 취임 초, 기대와 달리 '수돗물 깔따구 유충', '정어리 집단 폐사' 등 연속적으로 위기에 봉착하며, 우려 속에 시정을 출범시켰다. 하지만 과학기술부 기획예산담당관, 재정기획관, 등 중앙 정부 출신답게 '정면 승부'로 얼마 지나지 않아 위기를 극복했고, '변화와 혁신의 바람을 불어 넣어 창원 미래 50년의 주춧돌'을 구축했다. 

홍 시장은 본지, 경남미디어언론연대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1년은 동북아 중심도시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무소의 뿔'처럼 앞만 보고 달려왔다"라고 소회를 밝히면서, "우선 창원을 둘러싼 환경을 진단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나아가야 할 비전과 전략, 해야 할 프로젝트들을 설정했다. 그리고 이러한 모든 변화가 창원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주도면밀하게 살펴보면서 프로젝트를 하나하나 챙겨나간 1년이었다"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새 원전 생태계 조성 추진', '창원 국가산단 2.0 지정', '미국, 독일, UAE 등 해외시장 교두보 마련', '미래 신산업 육성 기반 마련 및 산업구조 개편 지원', '약 1조 원의 통합부채 해결위한 세출예산 구조조정 등 재정건전성 확보' 등을 지난 1년간의 주요 성과로 꼽았다. 

홍 시장은 "창원 경제활성화를 위해 기반을 마련하는 다양한 시도를 했다. 하지만 지난 정부의 탈원전 정책은 지역 주력산업을 크게 휘청이게 했지만, 정부의 원전 정책 변화와 방위산업을 중심으로 해외수출 호재가 이어지면서 창원의 주력 산업인 원자력, 방위, 수소 산업에 다시 한번 좋은 기회가 찾아왔다"라며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재정혁신, 일 잘하는 조직혁신, 수요자 중심 업무혁신으로 시민이 체감하고 만족할 수 있는 시정을 만들어 가겠다"라고 전했다.

또 홍 시장은 창원국가산단이 내년이면 건립 50주년인 만큼 미래 50년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대기획을 준비 중에 있다고 밝혔다. 그는 "1974년, 박정희 대통령께서 창원국가산단을 건립했고 이를 바탕으로 창원은 지난 50년간 대한민국 경제에 많은 기여를 해왔다"라고 하면서 "새로운 창원국가산단과 함께 지역 인력 양성체계가 톱니바퀴처럼 같이 맞물려 갈 수 있게 해야한다. 새로운 기업들과 스마트화된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지역 양성 인재를 바로 채용할 수 있도록 하는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년 4월 창원시민들에게 꿈을 심어줄 수 있는 비전선포식과 실행방안, 전략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계획을 밝혔다.

-"일자리 전문·다양화, 의과대학 유치, 등 100만명 특례시 유지" 

하지만 창원의 지난 1년은 '미래와 희망'이 있었고, 청년들의 역외 유출, 일자리 문제 등으로 인해 수도권 이외의 첫 특례시로서의 '인구 100만명'의 존재 가치가 흔들리는 '흑암'이 공존했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해 홍 시장은 '대학 연계 창원 의과대학 유치 등 전문직종 학과 개설', '서비스업, 연구개발, 창업 등 일자리 다양화', '문화콘텐츠 확충과 인근 도시 간 교통망 연결 등 시민들의 욕구 충족' 등 정책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홍 시장은 교육을 이유로 떠나는 청년 인구는 지난 20여 년간 약 11만명으로 경남이 1위를 달린다. 2위인 전남에 비해서도 2배가량 높은 수준이다. 경남과 창원의 고등교육을 전반적으로 살펴보면 전문직종의 인재를 육성하는 교육 여건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다. 창원은 의과대학뿐 아니라 약대·치대·치전원·수의학과·법전원도 전무하다. 창원에만 5개 대학이 있는데 매년 신입생 충원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만약 창원에 의과대학(의전원)이 있었다면 의대 진학을 위한 자교 우대 진학을 목적으로 학생들이 연관학과에 진학하며 자연스럽게 문제가 해결됐을 것이다. 법전원도 마찬가지다. 의과대학 유치를 시작으로 지역 대학과 협력해 전문 직종 학과 개설을 추진해 가겠다"라고 청년 역외 유출에 대한 방지책을 설명했다.

또 일자리 문제에 대해서는 "방산·원자력 산업의 호재로 수치상으로는 일자리가 많이 늘어났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대부분 외국인 노동자 인력이다. 여전히 창원에서 배출한 인재들의 눈높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일자리는 부족하다. 방산·원자력·수소 산업 등은 주로 제조업과 연결돼 있기 때문이다. 창원의 주력산업임에도 이 산업군으로는 청년들이 선호하는 일자리를 만들어내기는 역부족이다. 서비스업·연구개발·창업 등의 방향으로 일자리가 늘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지방자치법에 따라 인구 100만명 이상 대도시에 특례시 명칭을 부여한다. 100만명이라는 숫자 때문에 더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다. 인구 유입에 큰 영향을 주는 일자리 선순환 구조는 교육·산업계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문화적 욕구가 충족되지 않는다면 양질의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도 인재들은 찾아오지 않는다. 매슬로 욕구 5단계 이론이 보여주듯이 단계별 욕구 수준이 충족돼야 머무르고 싶은 도시가 된다. 문화콘텐츠 확충과 인근도시 간 교통망 연결 등 시민들의 욕구 수준을 충족시킬 수 있는 인프라를 하나하나 챙기며 정주여건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특례시 인구 100만명 유지를 위한 방향도 제시했다.

-"도심 그린벨트 해제, 주민 권익개선 나서겠다" 

아울러 창원 도심 가운데 행정구역의 33.2%가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으로 지정돼 있어 도시발전과 주민권익을 제약하고 있어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반드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홍남표 시장은 "기본적으로 창원권역 개발제한구역은 전부 해제해야 한다고 본다. 창원의 불합리한 그린벨트 현황을 지난해 9월 국회 토론회에 참석해 문제를 제기했고 올해 5월에는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전면 해제를 건의하기도 했다. 오랜 기간 불평등한 토지이용 규제를 받았던 주민들의 권익 개선을 위해, 개발제한구역이 전면 해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또 "최근 국가산단2.0를 유치하면서 대상부지의 그린벨트는 일부 해제될 예정이다. 또한 현재 개발제한구역의 토지거래 현황에 대한 전반을 조사했는데 특별히 투기가 과열되는 상황은 아니다. 업무상 취득한 내부정보나 사전정보로 땅 투기에 가담하는 것도 잘 살피고 있다. 직원분들도 전체적인 시책에 부응해서 문제 없이 잘 진행하고 있다"라고 개발제한구역 추진 상황을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홍남표 창원시장은 "정책이 효과를 내려면 시와 시민들 간의 정보가 서로 원활하게 오고 가야 한다. 시가 보는 것과 시민들이 바라보는 관점은 다를 수 있어 소통을 통해 정책을 추진하는 중이라도 수정과 보완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라며, "창원이 발전해 나가려면 모두 함께 소통하며 힘을 합쳐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시정에 많은 참여와 관심을 많이 쓸 수 있으면 좋겠다. 열심히 해서 창원 미래 50년을 잘 준비해 나가도록 하겠다"라고 창원시민들의 동참을 당부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