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앞둔 부산 "적막 속 바짝 긴장" 
상태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앞둔 부산 "적막 속 바짝 긴장" 
  • 부산/이채열 기자
  • 승인 2023.08.23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자갈치 시장 '한숨 깊어져, 막막하다. 고기가 팔리겠느냐"
-부산시, 지자체, 수산업 등 '시민 불안감 줄이기' 대책 나서
-"오염수 반대, 정부 규탄" 등 곳곳서 열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하루 전 부산 자갈치 시장 모습. 태풍전야 처럼 적막감이 돌고 있다.[정대영 기자]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하루 전 부산 자갈치 시장 모습. 태풍전야 처럼 적막감이 돌고 있다.[정대영 기자]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하루 앞 두고 부산시 등 지자체는 대응책 마련에 분주한 반면, 부산 자갈치 시장 등 상인들 긴장감 속에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특히 전국적으로 일본 원전 오염수 반대 등 규탄대회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부산서도 각종 규탄 기자회견와 지역 정가의 반대 목소리가 쏟아져 나왔다.

23일 평소 분주했던 자갈치 시장은 인적이 드문 드문 한산한 모습을 보이면서 마치 태풍전야를 방불케했다.

부산 자갈치시장에서 수 십년간 횟집을 운영하고 있는 한 상인은 "지금도 폭염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거기에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까지 한다니, 엎친 데 덮친 격이다. 수산물이 안전하다고 정부 또는 지자체에서 홍보를 하고 있으나, 고객들은 꺼려하는 모습이다. 고기를 잡아도, 들어와도, 손님들이 찾을 지 걱정이 앞선다.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겠다"며 토로했다.

또 수산식품 납품 종사자도 "수산물 안심 대책이 나오고, 방사능 검사를 강화한다고는 하지만, 수요가 일어나지 않으면 저희로서는 어찌할 방법이 없다. 피해 규모가 커질 것으로 보여지는 만큼 장기적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가운데 '일본 오염수 방류 반대와 정부를 규탄'하는 집회가 동구 일본영사관 앞에서 열렸다.

후쿠시마 핵오염수 투기반대 부산운동본부는 23일 "오염수 해양 투기와 관련해 모든 것이 일본의 뜻대로 됐다. 손 놓고 구경만 하는 우리 정부를 규탄한다"며 기자회견을 열고 분노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이들은  "일본은 오염수 관련 국제사회 우려를 풀기 위한 논의와 검증을 시행한다고 했지만, 이제껏 일방통행만 해왔다"며 "전 인류를 향한 일본의 파렴치한 행태에 분노한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특히 이날 부산운동본부는 부산 시민을 대상으로 한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서명 결과 한 달 만에 11만여명이 참여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우리 국민 대다수가 오염수 방류에 대해 큰 걱정을 하고 있지만, 정부는 손 놓고 구경만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부산운동본부는 향후 릴레이 1인 시위, '시민사회 긴급기자회견', 대규모 부산시민 규탄대회 등을 예고했다.

또한 지역 정가에서도 현 정부를 향한 비난의 살을 날리는 성명서를 발표하며, 일제히 '방류 반대' 목소리를 냈다.

노동당 부산시당은 긴급 성명을 통해 "윤석열 정부는 결국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핵오염수와 함께 생명의 원천 바다에 무단 투기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에 편승한 부산시와 박형준 부산시장은 수산업에 종사하고 횟집을 운영하는 서민들의 고통을 외면하고 오로지 세계엑스포 유치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에 분노를 느낄 수밖에 없다. 부산시의 대책은 고작 해수 감시망 2곳을 추가 설치하고 분석 장비 2대를 마련 하겠다는 것이 대책의 전부"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가능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여 일본의 후쿠시마 핵오염수 무단투기에 대해 대응할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 그리고 박형준 시장의 무능과 폭주를 막는 것은 현재와 모두의 미래를 위한 길이며 기후재앙으로 고통 받고 있는 생명의 원천 바다를 지키는 길 임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부산시당, 경남도당 청소년특별위원회 등 관계자들이 부산 동구 초량 일본 영사관 '소녀상'앞에서 해양투기 철회를 규탄했다.[정대영 기자]
민주당 부산시당, 경남도당 청소년특별위원회 등 관계자들이 부산 동구 초량 일본 영사관 '소녀상'앞에서 해양투기 철회를 규탄했다.[정대영 기자]

민주당 부산시당·경남도당 청소년특별위원회도 반대 목소를 더했다. 성명을 통해 "부산.경남 지역에서 자랐다면 어린 시절 지역을 대표하는 자갈치시장, 마산 어시장 등을 가족들과 방문하여 신선한 수산물을 접한 기억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행복한 경험이자 추억이 다음 세대의 청소년에게는 전해지지 않을 수도 있을 것 같아 우려가 된다"고 말했다.

이어, "후쿠시마 핵 오염수가 방류된다면 우리는 미래세대에게 더 이상 바다에서의 행복한 추억을 물려줄 수 없다. 후쿠시마 핵 오염수 방류는 우리나라를 넘어서 세계의 환경에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끼칩니다. 또한 지금 세대의 이러한 결정은 미래세대에게 큰 아픔과 문제를 남기는 결정"이라고 비난했다.

또 "이러한 결정이 일으킬 문제점들은 청소년의 눈에도 너무나 명확히 보인다. 우리나라의 미래를 이끌어가야 할 청소년으로써 이 결정이 불러일으킬 미래의 일들이 두렵고 무섭습니다. 또한 우리는 국민의 80%가 반대하는 이 후쿠시마 핵 오염수 방류를 허가한 정부도 이해할 수 없다"고 하면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 모든 미래세대를 위해 후쿠시마 핵 오염수 방류를 반대한다는 입장을 명확히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이러한 가운데 부산시 등 지자체도 시민들의 불안감을 줄이고자 대응책 마련에 들어갔다.

시는 지난 22일 오후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각 실·국 부서별 대응 자료를 토대로 관련 대책 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올해 하반기 해수 무인 감시망을 2곳에 추가 설치하고, 수입 활어차 해수의 방사능 신속 검사를 위한 이동형 방사능 신속 분석 장비 2대를 추가 도입하기로 했다.

부산 해역 밖 동·서·남해안 해수를 비교 분석해 부산 해역의 안전성도 교차 분석한다. 올해 하반기까지 식품·수산물 방사능 분석 장비도 2대 추가하기로 했다.

과학적·객관적으로 검증된 안전한 수산물에 대해 수산물 안심 소비 캠페인과 지역 축제·행사와 연계한 다양한 수산물 소비 촉진 사업도 발굴해 나가기로 했다.

부산공동어시장은 오는 25일 주요 5개 수협 긴급회의를 소집해 정부 대책에 대한 의견과 수산물 소비 촉진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시민 안심 대책이나 수산물 수매를 통한 가격 방어, 오염수 관련 소문 피해 보상 등 여러 관점에서 의견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부산공동어시장에서는 지난 21일부터 경매 시작 전 방사능 검사를 완료하는 '심야 신속 검사 제도'를 도입해 그 결과를 중도매인에게 알리는 내부 안내 방송도 하고 나섰다.

또 부산공동어시장 내부에서는 미세먼지 예보를 하듯이 지자체 전광판을 활용해 오늘의 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매일 시민들에게 공개해 시민들의 불안감을 덜어 주자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부산 서구도 소비자 불안감 해소를 위한 홍보와 소비 촉진 운동 등을 기획하고, 휴대용 검사기를 구매하는 등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