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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덕도 신공항건설공단 설립 추진…연말까지 기본계획 확정·고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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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덕도 신공항건설공단 설립 추진…연말까지 기본계획 확정·고시
  • 이신우기자
  • 승인 2023.08.24 11:2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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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2029년 12월 개항 목표…"안전·품질 확보된 신공항 적기 건설"
전기 지상조업 차량·RE100 추진 등으로 '친환경 공항' 건설
가덕도 신공항 조감도. [부산시 제공]
가덕도 신공항 조감도. [부산시 제공]

가덕도신공항 건설 사업을 전담하는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이 설립된다.

국토교통부는 24일 "공항 건설을 전담할 조직에 대한 연구결과로 '건설공단 신설' 방안이 최적 대안으로 제시됐다"며 관계부처 협의 등을 통해 공단 신설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는 2029년 12월 개항 목표인 가덕도신공항 사업은 국토부 산하 조직인 '가덕도신공항건립추진단'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다.

앞서 국민의힘 이헌승 의원이 지난 1월 대표발의한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법안은 국회 상임위에서 심사 중이다.

인천국제공항 건설 추진 과정에서도 '수도권신공항건설공단'이 건설 사업을 전담한 바 있다.

국토부는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올해 말 가덕도신공항 건설 사업의 기본계획을 확정·고시할 예정이다.

이번 기본계획은 지난 3월 발표된 '2029년 12월 개항 추진 로드맵'에 따라 기본계획 용역을 통해 마련됐으며, 현재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가 진행 중이다.

백원국 국토교통부 제2차관이 지난 17일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 예정지를 방문,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제공]
백원국 국토교통부 제2차관이 지난 17일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 예정지를 방문,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제공]

부산 강서구 가덕도 일대 육지와 해상에 걸쳐 총면적 666만9천㎡(에어사이드 시설 319만9천㎡, 랜드사이드 시설 220만9천㎡, 공항 지원시설 126만1천㎡)의 규모에 24시간 운영되는 국제공항으로 건설하는 것이 기본계획의 골자다. 세부 운영계획은 개항 2∼3년 전까지 확정한다.

부지 조성공사는 설계·시공을 일괄 입찰하는 단일공구 통합발주(턴키) 방식으로 이뤄지고 여객터미널은 국제 현상공모에 부쳐 설계·시공 병행 방식을 적용한다.

총사업비는 사전타당성조사에서 추정된 13조7천600억 원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되나 국토부는 국가재정법에 따라 관계기관 협의 후 기본계획 수립 마무리 단계에서 총사업비를 산출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가덕도신공항의 환경관리 계획과 관련해 지속가능한 항공연료(SAF)를 사용해 탄소 배출을 최소화하고, 공항 내 전기·수소 지상조업 차량을 도입하는 등 친환경 공항으로 건설하며,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도 추진할 방침이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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