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자체들 "위기의 수산업 살려라"…소비촉진 총력
상태바
지자체들 "위기의 수산업 살려라"…소비촉진 총력
  • 전국종합/ 박문수 기자
  • 승인 2023.08.28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서 할인전 열고 가을 맞아 수산물축제 등 잇단 개최
소비자 불안 해소 위해 수산물 방사능 검사 강화 등 박차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 이튿날인 지난 25일 강원 양양군 남애항 내 수협 위판장에서 한 어민이 경매에 넘길 생선을 정리한 뒤 쉬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 이튿날인 지난 25일 강원 양양군 남애항 내 수협 위판장에서 한 어민이 경매에 넘길 생선을 정리한 뒤 쉬고 있다. [연합뉴스]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이 일본 후쿠시마(福島)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로 우리 어민들과 수산물 취급 업주들의 시름이 깊어지는 가운데 수산물 소비촉진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방사능 검사도 강화하고, 어민 등의 피해를 지원하기 위한 대책도 속속 마련하고 있다.

강원도는 내달 5일 서울 고속버스터미널 광장에서 동해안 6개 시·군, 수협 등과 함께 수산물 할인 특판전과 무료 시식회, 실시간 소통판매(라이브커머스) 등을 통해 동해안 청정 수산물 소비를 장려할 예정이다.

10월 말에는 대형 백화점에서 지역별 수협과 수산물 가공업체가 참여하는 대도시 특판전도 열기로 했다.

전남도는 내달 서울과 전남에서 수산물 직거래 장터를 열 계획이며, 이와 별도로 한가위 맞이 '수산물 선물 사주기' 운동을 펼친다.

인천시는 다가올 추석과 설 명절 기간 소래포구 등 전통어시장에서 수산물 구매금액의 최대 30%(2만 원)를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해주는 할인 행사에 나선다. 10월에는 수산물 직거래장터도 열어 시민들이 각종 수산물을 할인가로 살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25일 수산물 소비 활성화 현장점검을 위해 인천 중구 인천종합어시장을 찾아 꽃게를 들어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25일 수산물 소비 활성화 현장점검을 위해 인천 중구 인천종합어시장을 찾아 꽃게를 들어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부산시는 내달 4일 벡스코에서 개막하는 '대한민국 해양안전 엑스포'와 연계해 수산물 직거래 장터를 개설할 예정이다.

경남 창원시도 지난 25∼27일 마산어시장 일원에서 '제22회 마산어시장 축제'를 연 데 이어 다음 달 진해만 싱싱수산물축제를, 11월에는 창원 홍합축제를 열어 수산물 소비 촉진을 도울 계획이다.

경북 경주시는 내달 27일부터 사흘간 안강읍 공설시장에서 수산물 할인행사를 하고, 10월 12일부터 사흘 동안 감포읍 감포항 일원에서 가자미축제를 열어 소비를 촉진할 계획이다. 

포항시도 28일부터 내달 27일까지 시가 운영하는 농특산물 온라인 쇼핑몰 '포항마켓'에서 수산물과 농·축산물 등 320개 품목을 최대 40% 할인 판매한다.

울산시는 울산지방해양수산청, 울산수협, 울산해경, 울산항만공사 등과 함께 소비 촉진 합동 캠페인을 전개하고, 실·과별 회식이나 각종 업무 추진 관련 식사도 수산물 소비 촉진에 중점을 두고 진행할 예정이다. 시는 수산물 구매금액의 30%(최대 2만 원)를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해주는 행사도 계획하고 있다.

경기도도 지난달 29일 화성시 궁평항수산물센터, 이달 3∼6일 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과 안산탄도항수산물직판장에서 지역 수산물 상생할인 행사 등을 개최한 데 이어 10월부터 시흥 오이도, 화성 궁평항, 수원 옛 도청사, 온라인 등에서 판촉 행사를 계획하고 있다.

충남도는 29일 오후 2시 충남도서관에서 김태흠 지사와 수산인들이 대화하는 자리를 마련해, 수산인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반영해 지원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아울러 오는 10∼11월 다른 지역에서 충남지역 수산물 판촉전 할인행사를 계획하고 있다.

앞서 제주도는 지난 25∼27일 제주MBC 앞마당에서 '제주 수산물 소비촉진 행사'를 열어 옥돔·갈치·고등어·손질 삼치·자숙 소라 등을 시중 가격보다 30% 이상 할인 판매하는 한편 구매금액대별로 선착순 700명에게 사은품도 증정했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이틀째인 25일 광주 동구 남광주시장 수산물거리가 한산하다. [연합뉴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이틀째인 25일 광주 동구 남광주시장 수산물거리가 한산하다. [연합뉴스]

또 지자체들은 우리 바다에서 나오는 수산물에 대해서까지 걱정하는 소비자들을 안심시키는 활동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국 활어의 35%가 유통되는 인천 연안부두 인천국제수산물타운에는 지난 3일 수산물 현장검사소가 설치됐다.

인천시는 신속 검사를 통해 부적합한 제품을 가려내고 유통을 즉각 차단할 방침이다.

부산시는 시가 주최하는 대규모 행사와 지역 축제장에 수산물 안전 홍보부스를 마련해 꼼꼼하고 촘촘하게 진행하는 방사능 검사 과정을 알리는 등 소비자를 안심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다.

강원도는 동해안 6개 시·군에서 시료를 채취해 시행하는 방사능 검사와 관련해 고성·강릉 등에 3대의 장비를 추가 배치해 분석 시간을 단축할 예정이다.

현재는 시료 채취 후 춘천으로 이동해 분석하는 과정을 거쳐 오후 5시께 공개하고 있는데, 9월 말부터 동해안 현지에서 직접 검사가 이뤄지면 분석 결과를 공개하는 시간을 앞당길 수 있을 전망이다.

전남도는 시름에 빠진 어업인들을 돕기 위해 예비비 20억원을 긴급 투입하기로 했다.

내달 1∼30일 온라인 쇼핑몰 남도장터(www.jnmall.kr)에서 '수산물 상생 할인 대전'을 하는데, 할인으로 이익이 줄어드는 어업인들에게 예비비를 지원해주자는 차원이다.

경기 시흥시도 어업인 피해 지원을 위해 소득감소 등 피해 상황을 수시 관찰하고 어업인 간담회를 통해 지원대책에 대한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전국매일신문] 전국종합/ 박문수기자
pms5622@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