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북도-국힘, 내년 국비 확보·균형발전 방안 논의
상태바
경북도-국힘, 내년 국비 확보·균형발전 방안 논의
  • 신용대기자
  • 승인 2023.09.05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항 경제권 교통망 예타 면제 등 건의
이철우 “새로운 지역 성장엔진 뒷받침을”
경북도·국민의힘 예산정책협의회 기념 촬영. [경북도 제공]
경북도·국민의힘 예산정책협의회 기념 촬영. [경북도 제공]

경북도와 국민의힘이 내년도 국비 확보와 균형 발전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도와 국민의힘은 5일 이철우 경북도지사, 송언석 국민의힘 경북도당 위원장, 지역구 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회의원회관에서 예산정책협의회를 열고 2024년 국가투자예산 확보방안과 균형발전을 위한 정책현안을 논의했다.

도는 국가균형발전인지 예산제도 도입, 경북농업과학기술원 설립 내용의 특별법 제정, 외국인 광역 비자 제도 도입, 사드 배치에 따른 발전사업 국비 지원 비율 상향, 기부자 의사를 존중하는 재해구호법 개정 등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했다.

이와 함께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경주 유치, 대구경북 신공항 개항에 따른 공항 경제권 조기 구축을 위한 도로·철도망 예비타당성 면제에 지원을 건의했다.

도는 내년도 주요 핵심사업으로 성주∼대구 간 고속도로 건설, 저탄소 철강 소재 부품 장비 제조혁신 기반 구축, 심해해양 바이오뱅크 건립, 첨단 백신 공정 기술 기반 조성 사업 등 35건을 설명했다.

이철우 지사는 "신규 국가산업단지와 국가 첨단전략산업특화단지 유치 등 새로운 성장엔진을 장착한 만큼 이를 뒷받침할 동력원으로 국가 예산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송언석 국민의힘 경북도당 위원장은 "앞으로 신공항과 국가전략 산업 특화단지가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국회 차원에서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