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건협, ‘Ready·Set·Check!’ 배리어프리 전시 개최
상태바
건협, ‘Ready·Set·Check!’ 배리어프리 전시 개최
  • 백인숙 기자
  • 승인 2023.09.08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13일 서울 서초구 센트럴시티 오픈스테이지에서 진행
일상생활 속 건강습관에 대한 주제...발달장애인과 협업한 작품 전시
한국건강관리협회는 7일~13일까지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센트럴시티 오픈스테이지에서 장애 예술인들과 함께하는 배리어 프리 전시회 ‘Ready, Set, Check!’를 개최한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제공]
한국건강관리협회는 7일~13일까지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센트럴시티 오픈스테이지에서 장애 예술인들과 함께하는 배리어 프리 전시회 ‘Ready, Set, Check!’를 개최한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제공]

한국건강관리협회(회장 김인원, 이하 건협)는 7일~13일까지 장애예술인과 함께하는 배리어 프리 전시회 ‘Ready, Set, Check!’를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소셜 스타트업 키뮤스튜디오와 함께 진행하는 이번 전시는 서울시 서초구 신반포로 176 센트럴시티 오픈스테이지에서 진행되며, 매일 오전 11시~오후 7시까지 무료로 관람이 가능하다.

이번 전시는 마라톤을 컨셉으로 해 ‘일상생활 속 건강과 행복에 도달하는 방법’을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아트워크로 선보인다. 전시는 크게 세 구역으로 구분되며, 직접 만져볼 수 있고 사진촬영이 가능한 ‘입체작품존’, 톡톡 튀는 색상과 이미지로 건강에 대한 다양한 이미지를 표현한 ‘평면작품 존’, 관람객이 직접 자신의 건강습관을 체크해보는 ‘참여작품 존’으로 구성된다.

전시기간 동안에는 전시장 스탬프투어, 릴스 건강체크챌린지 등 참여한 관람객에게 특별 굿즈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실시한다. 또 10일 오후 3시~5시까지는 장애예술인 캐리커쳐 작가 정은혜 씨의 특별 사인회도 진행될 예정이다.

전시의 메인캐릭터 ‘또기’와 ‘뿌기’는 협회의 오리지널 캐릭터를 발달장애인의 시각에서 재해석해 만들어졌으며 다름을 인정하고 이해하는 다른 색의 귀와 팔, 마음의 소리를 듣기 위한 청진기 등 각각의 요소마다 편견 없는 건강한 세상을 상징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밖에도 어린이, 노약자, 장애인을 포함한 모든 관람객이 장벽 없이 전시를 관람할 수 있도록 점자 리플렛 제공, 작품 음성해설 QR 지원, 영상자막 지원 등 다양한 배리어 프리(Barrier-Free) 요소를 적용했다.

건협 김인원 회장은 “예술에는 장애의 경계도, 한계도 없다는 울림이 많은 분들께 전해지기를 희망한다”며 “이번 전시가 대중들의 사회적 편견 해소를 돕고 재능있는 분들이 예술인으로서 자립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키뮤스튜디오 남장원 대표는 “좋은 의미를 가진 캠페인에 참여해 뜻깊게 생각한다”며 “이번 전시의 멋진 작품을 만들어 낸 발달장애인들에 대한 편견이 허물어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건협은 지난달 17일부터 강원도지부를 시작으로 전국 17개 시·도지부에서 ‘EM흙공던지기’ 캠페인을 릴레이로 진행하며 수질개선과 생물 서식처 향상 등 지속 가능한 환경 조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백인숙기자
inso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