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김진표 의장, 키르기스스탄 국회의장과 회담
상태바
김진표 의장, 키르기스스탄 국회의장과 회담
  • 박창복기자
  • 승인 2023.09.19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의장 “부산엑스포 지지 요청”
김진표 국회의장과 샤키예프 키르기스스탄 국회의장. [국회 제공]
김진표 국회의장과 샤키예프 키르기스스탄 국회의장. [국회 제공]

김진표 국회의장은 19일 오전 서울 롯데호텔에서 누를란베크 샤키예프 키르기스스탄 국회의장과 회담을 가졌다.

샤키예프 의장은 올해 2월 방한 이후 7개월 만에 한-중앙아시아 국회의장회의 참석차 다시 방한했다. 김 의장은 한-중앙아시아 국회의장회의를 계기로 회의에 참석한 중앙아시아 5개 모든 국가와 양자회담을 각각 진행하고 있다.

김 의장은 “샤키예프 의장님을 7개월 만에 다시 뵙게 되어 반갑다”며 “‘한-중앙아시아 국회의장회의’를 통해 의회 협력을 비롯한 양국 관계가 호혜적이고 미래지향적으로 한층 더 강화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김 의장은 “키르기스스탄은 민주주의와 시장경제라는 가치를 공유하는 우리의 중앙아 주요 협력 파트너 국가”라며, “아직 11월 최종 투표까지 시간이 남은 만큼, 2030 부산세계박람회가 유치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갖고 지지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샤키예프 의장은 “의장님께서 제안하신 한-중앙아시아 국회의장회의와 같은 플랫폼은 양국 및 지역 간 협력 증대에 큰 도움이 되고, 의회 간 협력이 양국 간 우호 관계 발전으로 이어질 것이다”며 김 의장의 한-중앙아시아 국회의장회의 개최에 감사를 표하는 한편, “우리는 같은 알타이 어족 뿌리를 갖고 있다”며 “부산엑스포 유치에 꼭 성공하길 바란다”고 기원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박창복기자
parkc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