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공공조달 평가 시 이해관계 업체 '자동 탈락'
상태바
공공조달 평가 시 이해관계 업체 '자동 탈락'
  • 정은모기자
  • 승인 2023.10.24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달청, 공정하고 투명한 평가 시스템 개선안 마련
김윤상 조달청장이 지난 20일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조달청에서 열린 '공공조달 발전위원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조달청 제공]
김윤상 조달청장이 지난 20일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조달청에서 열린 '공공조달 발전위원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조달청 제공]

앞으로 공정하고 투명한 공공조달을 위해 평가위원과 이해관계가 있는 업체는 자동으로 선정되지 않도록 하는 시스템이 마련된다.

또 평가 자료를 수집하고 불공정한 평가가 의심되는 유형을 관리할 수 있는 '평가이력관리 시스템'도 연말까지 구축된다.

조달청은 24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조달평가 공정성·전문성 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공정성·투명성·전문성 확보가 핵심인 이번 방안에는 평가위원과 조달기업 간 유착 의혹, 평가 전문성 부족 등 외부 지적에 대한 개선책을 비롯해 최근 공공조달 평가위원을 대상으로 개최한 간담회에서 제기된 전문가 의견 등이 포함됐다.

조달청은 가장 먼저 공공조달평가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한 시스템을 개선한다.

평가위원과 이해관계가 있는 것으로 등록된 업체는 이 시스템을 통해 자동으로 선정에서 탈락하게 된다.

조달청은 또 올해 안에 조달심의를 위한 평가 자료를 모아 불공정한 평가라고 판단되는 경우 이를 관리할 수 있는 '평가이력관리 시스템'도 만들 계획이다.

공공조달평가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평가위원 풀을 확대하고, 교육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지난달 통계청과 업무협약을 맺고 통계청이 관리하던 평가위원을 공동 활용하기로 했다.

이밖에 평가위원에게 주요 조달제도·평가방법·유의 사항 등을 정기적으로 교육하고, 퇴직공무원 등을 활용한 평가모니터링단을 구성해 평가위원의 전문성·성실성도 평가할 계획이다.

이달 말부터 수요기관을 대상으로 평가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평가 분야도 합리적으로 개편한다.

이상윤 조달청 차장은 "공공조달평가를 관리하는 부서를 신설하고 학계 전문가, 현재 활동 중인 평가위원, 내부 관련 부서 의견수렴 등을 거쳐 이번 방안을 마련했다"며 "투명하고 누구나 신뢰할 수 있는 공공조달 체계를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