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하동군, 구제역·AI 특별방역대책 추진
상태바
하동군, 구제역·AI 특별방역대책 추진
  • 하동/ 임흥섭기자
  • 승인 2023.11.01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2월까지 방역대책기간 운영
가축전염병 예방·방역 관리 강화
경남 하동군은 내년 2월까지 가축전염병 특별방역대책기간을 운영한다. 사진은 하동군청사 전경. [하동군 제공]
경남 하동군은 내년 2월까지 가축전염병 특별방역대책기간을 운영한다. 사진은 하동군청사 전경. [하동군 제공]

경남 하동군은 내년 2월까지 가축전염병 특별방역대책기간을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이에 따라 군은 고병원성 AI 차단방역을 위해 △축산차량 가금농장(시설) 방문 전 소독 △가금농장 특정 축산차량 출입 금지 △시·도 간 가금류 분뇨차량 이동제한 △전통시장 산가금 유통 금지 △철새도래지 출입금지 등의 조치를 행정명령으로 의무화한다.

또한 농장 간 짬짜미를 통한 AI 전파차단을 위해 산란계·종계의 노계 판매 및 이동을 금지하고 AI 발생을 원천 차단하고자 가축 사육제한을 실시한다.

구제역은 발생 차단을 위한 백신 항체 형성률이 중요한 만큼 10월 우제류 일제 접종 지원 및 매달 수시 접종, 항체 성률 모니터링 검사로 기준치 미만 농가 집중 관리 등을 추진하고, 우제류 분뇨의 권역 외 이동 금지를 행정명령으로 의무화한다.

이와 함께 군민의 일상 속에서의 방역추진 협조를 위해 현수막 설치, SMS 발송 등을 통해 지속적인 홍보활동을 벌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군은 이 기간 기존에 운영하던 ASF(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상황실을 확대 운영하면서 24시간 긴급대응체계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과거 방역취약요인을 검토해 차단방역 대책을 수립하는 등 가축전염병 차단방역에 총력을 기울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전국매일신문] 하동/ 임흥섭기자 
imh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