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노원구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찾아가는 장애인식 개선교육’ 참석
상태바
노원구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찾아가는 장애인식 개선교육’ 참석
  • 백인숙 기자
  • 승인 2023.11.09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준경·오금란 의원 참석...관내 아동 격려
오금란 의원(앞줄 좌)과 배준경 의원(앞줄 우).[노원구의회 제공]
오금란 의원(앞줄 좌)과 배준경 의원(앞줄 우).[노원구의회 제공]

서울 노원구의회(의장 김준성)는 배준경 의원(국민의힘·월계1, 2, 3동)과 오금란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이 최근 열린 관내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찾아가는 장애인식 개선교육’에 참석, 격려의 말을 전했다고 9일 밝혔다.

노원평생교육원에서 진행된 교육은 새봄어린이집과 중계4동어린이집 2곳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장애인복지법’ 제25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6조에 따라 소통이 어려운 친구들과의 일상을 들여다보면서 유년 시절부터 장애에 대한 편견을 줄이기 위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교육은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인형극 형식으로 이뤄졌다. 발달장애인 극단 ‘멋진친구들’의 배우들이 직접 겪은 차별 경험을 기반으로 극이 구성됐으며, 이들은 인형을 직접 조작하며 연기를 선보였다.

이날 배준경 의원은 “조금 다른 친구, 조금 불편한 친구, 조금 늦게 하는 친구들이 있다고 해도 그 친구들을 이해하고 똑같은 친구라고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금란 의원은 자신이 발달장애인 가족이라고 밝히며 “용철이처럼 하고 싶은 것만 했던 아이였는데, 주변 친구들과 선생님이 배려해줘서 지금은 직장을 다니고 있다”며 “주변에 힘든 친구들이 있더라도 도와주면 잘할 수 있다. 어린이집 친구들도 나중에 어려운 친구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으면 좋겠다”면서 “더 많은 아이들이 장애인식 개선교육을 접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노원구는 장애인 당사자와 가족 모두가 행복한 ‘장애인 친화도시’를 만들기 위해 지난 4월 장애인 편의증진 종합계획을 선포하고 관련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중 ‘장애인식 개선 및 장애감수성 교육’은 3대 핵심 분야 중 하나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백인숙기자
inso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