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고양시, 과학고 설립 박차…"우수인재 양성·첨단산업 육성"
상태바
고양시, 과학고 설립 박차…"우수인재 양성·첨단산업 육성"
  • 고양/ 임청일기자
  • 승인 2023.12.11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76.8% 설립 필요…도내 과학고 1개교 불과
"지역 균형 발전 차원 필요…미래 인재 양성 온힘"
[고양시 제공]
[고양시 제공]

경기 고양특례시가 우수인재 양성과 첨단산업 육성을 위해 과학고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높은 교육수요 충족과 우수한 지역 과학기술인재 양성을 위해 과학고 설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과학고등학교는 현재 전국에 20개교가 있지만 그중 인구 약 1400만 명으로 광역자치단체 중 인구가 가장 많은 경기도에 위치한 과학고는 1개교에 불과한 실정이다.

시는 과학고 설립 정책 수립에 앞서 시민을 대상으로 과학고 설립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총 643명이 참여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들의 76.8%가 과학고 설립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은 과학, 영재교육의 중요성에 비해 학생들이 그 기회를 충분히 제공받지 못하고 있으며, 과학 인재 양성을 위해 과학고 등 전문 교육기관 설립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시는 본격적인 과학고 설립 추진을 위해 ‘고양시 특목고 설립 추진단’을 구성하고 10월 발대식을 가졌다. 

시는 과학고 설립 타당성 검증과 기초자료 마련을 위해 지난 9월부터 11월까지 ‘고양시 과학고 설립 연구용역’을 진행했다.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총인구, 세대수, 학령인구 등이 경기북부 1위로 특히 과학고 진학자 수가 경기도 2위고 고등학교 수와 학령인구 수가 많아 교육기반 수요가 높은 도시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현재 경기동북부에는 과학고가, 경기남부에는 영재학교가 있어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경기서북부인 고양시에 과학인재 양성을 위한 과학고 설립 타당성이 존재한다고 분석했다. 또 바이오 정밀의료 협력단지 등 첨단과학산업단지 조성이 예정돼 있고 관내 대학, 국립암센터 등 대형종합병원 연구 기반이 갖춰져 있어 과학고 설립 시 연계협력이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평가했다.

시는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지난달 경기도교육청을 찾아 고양시 과학고 설립 제안서를 전달했다. 

시 관계자는 "일산테크노밸리 등 첨단 바이오 산업단지와 연계해 학생들이 미래 과학기술인재로 자라날 수 있도록 과학고 설립을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전국매일신문] 고양/ 임청일기자 
imci@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