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기도의회, 자치법규 사후입법 영향평가 심의·우수조례 추천
상태바
경기도의회, 자치법규 사후입법 영향평가 심의·우수조례 추천
  • 한영민기자
  • 승인 2023.12.11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법정책위, 4분기 자치법규 사후
영향평가대상 79개 조례 심의
의원발의 우수조례 추천·선정도
박옥분 위원장 [경기도의회 제공]
박옥분 위원장 [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입법정책위원회 박옥분 위원장(더민주·수원2)은 ‘2023년 제4회 경기도의회 입법정책위원회’ 를 주재하고 자치법규 사후입법 영향평가, 우수조례 추천 및 선정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입법정책위원회는 ‘경기도의회 입법정책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에 따라 입법정책 기본계획 수립, 자치법규 사후입법 영향평가, 우수조례 및 우수부서 선정, 의원입법 활성화 등의 입법역량 강화를 위한 필요 사항 등을 수행하고 있다.

이날 심의에서는 79개 조례를 평가항목별로 평가해 상위법령 개정에 따른 반영이 필요한 조례 3개 개정, 보건복지부와 재협의 문제 등 장래 사업이 불투명한 조례 1개 개정, 1개 폐지에 대해 심도있는 심의를 진행했다.

또한, 한국지방자치학회에서 주관하는 2023년 우수조례 추천건과, 도의회 우수조례 선정 건에 대한 심의도 진행했다.

선정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 우수조례 선정 위원을 전원 외부 민간위원들로 구성ㅙ 12개 전문위원실을 통해 신청 접수된 60개의 조례 가운데 19개의 조례를 선정, 학회 주관 우수조례로 추천하고 도의회 우수조례는 상임위별로 우수한 조례 2개씩을 선정하기로 했다. 

박옥분 위원장은 “내년에도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생활조례 입법 및 조례 사후평가를 강화해 지방자치가 확립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며 “입법정책위원회 주최로 사후입법평가에 대한 세미나 개최 등 역량을 높이기 위해 활발한 위원회 활동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한영민기자 
han_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