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자수첩] 남원시가 변하지 않는 이유
상태바
[기자수첩] 남원시가 변하지 않는 이유
  • 오강식 지방부 부국장
  • 승인 2024.01.15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강식 지방부 부국장

행정기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특정 업무를 전담하는 중간조직이 있다. 각종 위원회나 부여된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단체들이다. 이러한 중간조직들은 특정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어 그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이를 통해 조직은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또한 의사결정 과정을 단순화하고 효율화하는 역할을 한다. 이들은 복잡한 문제를 분석하고, 가능한 해결책을 제시하며 최종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그리고 책임과 권한을 분산시키는 역할도 한다. 이를 통해 한 사람이나 한 부서가 너무 많은 권한을 갖는 것을 방지하고 조직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 더불어 조직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도 한다. 특히 이러한 조직들은 변화에 대응하고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렇게 중간조직은 조직의 전반적인 운영을 지원하고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여야 한다. 그런데 중간조직이 전문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다른 의미를 갖는다면 그 조직은 결국 보다 비효율적이고 비생산적인 조직이 될 것이다. 또한 조직의 목표 달성을 방해하고 조직 내에서 불만과 갈등을 야기하게 된다. 남원의 여러 조직들의 현실을 보여 주는듯하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방지하기 위하여 리더는 조직의 목표와 가치를 명확히 전달하고 조직원들이 이를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공해야 하고 적극 검토하는 기능이 요구된다.  특히 실행을 하는 조직이라면 필요한 교육과 훈련, 그리고 성과를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잘한 일에 대해 인정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기능이 필요하다. 그래서 필요한 점검과 조직의 생명력을 유지하는 역할이 필요하다. 

다시 말해 리더는 중간조직에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가 얼마나 잘 달성되었는지를 평가하고 필요한 피드백과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지금 남원은 변화하는 현실사회에 대한 정보력이나 분석력 그리고 이에 적극적인 대처가 크게 부족하다는 평가다. 또한 현실적으로 다양한 정부 지표를 통해서 이를 입증하고 있다. 더 나아가서는 시민사회의 불만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이 상실된 상황에 있음을 알수 있다. 이미 국가 청렴도에서 바닥권에 있음이나 주민소환제 등으로 지역의 갈등의 소지는 더욱 비판적이다. 현실적으로 남원의 정치력이나 행정력으로는 주민의 신뢰속에 있는가 하는 부분에서 절대 그렇지 못하고 있다. 이미 남원의 중간조직의 역할이나 그 기능들은 시민사회에 불신과 불만만을 초래하고 있음이나 그 성과나 실적에 대해서는 애물단지만 양산하고 있다고 성토하고 있다. 이미 지역을 리드하는 기능이나 자치적인 능력마저 상실되어 있음이 확인되고 있다.  과연 어떤 조직이 전문성이 충분하며, 또한 그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는지 찾을래야 찾아 볼 수도 느낄수도 없다는 것이 시민사회의 여론이자 현실이다. 특히 꼭 필요한 전문성을 갖춘 시민들의 참여가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개인적 목적을 위한 패거리화 현상들이 두드러진 속에서 어디에서 전문성을 확보하고 그 기능을 잘 살리려는 노력이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전국매일신문] 오강식 지방부 부국장
ok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