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동구, 긴급복지 안전망 ‘더 촘촘하고 더 두텁게’ 강화
상태바
강동구, 긴급복지 안전망 ‘더 촘촘하고 더 두텁게’ 강화
  • 이신우기자
  • 승인 2024.04.09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 실직 등 생계 곤란 가구 생계·의료·주거 지원 연계
강동구청.
강동구청.

서울 강동구(구청장 이수희)는 갑작스러운 위기상황에 몰린 주민들을 ‘더 촘촘하고 두텁게 지원’하는 긴급복지 안전망을 강화했다고 9일 밝혔다.

긴급복지는 주요 소득자의 사망, 질병, 실직 및 휴‧폐업 등으로 생계 곤란을 겪는 저소득 가구에 대해 기초생활보장법 등 다른 법령·조례에 따른 지원을 하기 전 생계‧의료‧주거 등의 지원을 일시적으로 신속하게 연계해 위기상황 해소를 돕는 제도다.

구에 따르면지난해 위기가구에 대해 긴급 지원한 사례는 총 3천 582건에 달한다. 1천 879 가구에 대해 28억 2천 500만 원을 지원했다. 실직, 휴·폐업 등의 사유로 지원한 사례가 전년 대비 23% 이상 증가했으며, 긴급 지원 이후에도 생활고가 지속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구는 위기가구에 대한 현장의 초기 개입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나섰다.

지역 내 18개 동주민센터의 복지 담당자를 대상으로 순회 교육을 시행하는 한편, 위기가구 지원사업 20여 종에 대한 종합안내서를 제작하고 보건·복지 관련 부서와 동주민센터, 사회복지사업 수행 기관 및 단체 등을 대상으로 배부해 대상자 상담 및 서비스 연계 시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긴급 생계지원을 최대 기간(6개월) 받았음에도 계속 지원이 필요한 가구에는 한 번 더(1개월) 지원하는 ‘긴급복지 더드림’을 새롭게 운영한다. 더드림은 긴급 생계지원금액 내에서 가구 소득을 보충해 주는 사업으로, 생계유지가 어려운 가구가 위기상황을 벗어나 일상으로의 빠른 복귀를 돕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위기가구 발굴 및 긴급 지원을 위한 민관협력도 강화한다. 지역주민으로 이루어진 강동형 복지공동체와 함께 위기가구를 적극 발굴하는 한편, 입원 또는 수술이 필요하지만 경제적인 이유로 받지 못하는 주민이 적절한 의료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관내 주요 의료기관과의 협력 기반을 다지고 있다. 화재, 자연재해 등의 사유로 기존 거주지에서의 생활이 어려운 가구에는 1일 이내 입주할 수 있는 임시 거처를 마련할 수 있도록 SH공사와 ‘바로도움주택’을 연계할 계획이다.

신수정 복지정책과장은 “긴급복지지원사업은 대상자가 위기상황을 극복하고 일상으로 빠르게 복귀할 수 있도록 하는 복지 안전망”이라며 “구민 누구나 어려움 없이 안전하고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지원 체계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