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 범시민협의회 “여·야 정치권 ‘공공의대 설립’ 약속 지켜야”
상태바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 범시민협의회 “여·야 정치권 ‘공공의대 설립’ 약속 지켜야”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4.04.15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 범시민협의회 제공]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 범시민협의회 제공]

제22대 국회의원선거가 정권 심판론을 앞세운 야당의 압승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인천 지역 선거도 야당의 압승으로 끝났다. 의사 수를 늘리겠다는 정부 발표는 이번 선거에서 중요한 변수 중 하나였다.

공공의료강화와인천대공공의대설립범시민협의회는 15일 ‘거대 양당은 ’제22대 총선 10대 인천공약‘ 채택 공공의대설립 ‘약속’ 지켜야!‘ 공동논평을 통해 국민들은 총선 이후에도 의사 파업이 장기화하는 상황을 보면서 의료의 공공성을 담보할 안전장치가 절실하고, 단순히 의대 정원을 증원한다고 해서 의료의 공공성을 보장할 수 없다는 인식을 가지게 됐다고 밝혔다.

범시민협의회는 “답은 이미 정해져 있고, 공공의대 신설이 바로 그것”이며 “공공의대를 신설함으로써 국민의 생명과 직결된 필수진료과 및 의료취약지 의료공백을 해소를 위해 의사를 안정적으로 배치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국민의힘 정책공약집 시·도공약‘에 따르면, 국힘은 인천에서 ’지역의대 설립 추진‘을 공약으로 설정했으며 ’제22대 국회의원선거 더불어민주당 정책공약집‘에 따르면 민주당은 인천에 ’공공의대 설립‘을 공약으로 설정한 바 있다.

또 인천의 공공의료 강화와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을 추진하기 위해 발족한 ‘공공의료강화와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 범시민협의회’는 지난달 인천지역의 여야 정당을 찾아 인천지역 총선 후보자들에게 인천대 공공의대설립을 위한 정책 질의서를 전달(본지 온라인판 3월26일자 정치면, 3월27일자 8면 보도)한 바 있다.

이에 여야 인천시 정당은 공식적으로 공공의대 설립추진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는 공통된 답변을 내놓았다.

범시민협의회는 “최악의 의료취약지 인천의 공공의료 강화를 위해 국립인천대학교에 공공 의과대학 설립이 절실하다는 것”을 천명하며 “거대 양당이 약속한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인천 공약’인 ‘공공의료 강화와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을 이행해 줄 것”을 촉구했다.

특히 “여야 정치권과 정부를 상대로 공공의대 설치법 제정과 국립인천대 공공의대 설립을 촉구하는 대대적인 캠페인을 전개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