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금천구의회, 7월 1일 제216회 정례회 폐회
상태바
금천구의회, 7월 1일 제216회 정례회 폐회
  • 백인숙기자
  • 승인 2019.07.02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6월 10일부터 총22일간 일정으로 행정사무감사, 구정질문, 조례안 등 부의안건 심의
<전국매일신문 백인숙기자>

 

<전국매일/서울> 백인숙 기자= 서울 금천구의회(의장 류명기) 제216회 정례회가 지난 6월 10일 개회식을 시작으로 7월 1일까지 총22일간 일정으로 열렸다.

 

이번 정례회에서 의원들은 행정사무감사와 구정질문, 조례안 심의, 2018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및 결산 승인안 등의 안건을 심사하는 바쁜 일정을 소화했다.

 

행정사무감사는 6월 11일 동주민센터 감사를 시작으로 9일 동안 집행부 각 부서와 시설관리공단, 금천문화재단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감사기간 동안 의원들은 집행부 업무전반에 걸쳐 1:1 대면감사, 서류검증 및 현장확인을 병행하는 등 심도있는 감사를 진행했으며, 6월 25일에는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를 열어 행정사무감사 기간 동안 도출된 총477건(시정·처리요구 397건, 건의사항 53건, 모범사례 27건)의 결과에 대한 보고서를 채택하고 집행부에 처리를 요구했다.

 

행정재경위원회, 복지건설위원회 등 상임위원회에서는 6월 20,21일 2일에 걸쳐 위원회별 조례안, 예비비지출 및 결산승인안 등 상정된 안건을 면밀히 심사해 본회의에 회부했다.

 

상임위원회별로 처리된 안건으로는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금천구의회 의원 공무국외여행 규칙 일부개정규칙안, 행정재경위원회 소관 ▲금천구 구민고충처리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금천구 각종 위원회의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안 ▲금천구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조례안 ▲금천구 작은도서관 운영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복지건설위원회 소관 ▲금천구 어린이집 통학버스 안전에 관한 조례안 ▲금천구 청년미래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 ▲금천구 초등학생 방과 후 돌봄지원에 관한 조례안 ▲금천구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예방에 관한 조례안 등 23건이 가결돼 집행부에 이송될 계획이다.

 

 

이중 의원발의 조례를 살펴보면 먼저, 강수정 의원이 발의한 ▲‘금천구 초등학생 방과 후 돌봄 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양육환경의 변화로 돌봄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현실 및 초등학생의 방과 후 돌봄공백 문제해결을 위해 돌봄서비스의 체계구축과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제정됐다.

 

김영섭 의원이 발의한 ▲‘금천구 어린이집 통학버스 안전에 관한 조례안’과 ‘금천구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예방에 관한 조례안’은 어린이집통학버스 안전에 대한 주민경각심을 높이고, 안전사고예방을 위해 필요한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제정됐으며 고령운전자 운전면허 자진반납에 따른 지원 등을 규정함으로써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교 예방 및 교통안전을 확보하고자 제정하게 됐다.

 

마지막으로 백승권 의원이 발의한 ▲‘금천구 작은도서관 운영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작은도서관 진흥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해 주민들이 생활환경과 가까운 곳에서 지식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하고, 생활친화적인 도서관문화 향상에 이바지하고자 했다.

 

이밖에도 상임위원회에서는 구립금천누리종합사회복지관 민간위탁 재위탁 보고와 독산1동 147일대 복숭아마을 관리형 주거환경개선사업 정비계획(안)에 대한 의견청취안 등 상정된 안건을 모두 처리했다.

 

한편 구정질문은 6월 26일~28일까지 3일에 걸쳐 진행됐다. 첫날에는 이경옥, 박찬길, 강수정 의원이, 둘째 날에는 김용술, 김경완, 조윤형 의원, 마지막 날에는 윤영희, 김영섭 의원이 질문자로 나서 구청장의 공약사항 등 집행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현안사업에 대한 진단과 함께 문제점을 제시하고 해결방안을 촉구했다.

 

임시회 마지막 날에 열린 제5차 본회의에서는 소관 상임위원회와 특별위원회로부터 상정된 안건을 가결했다.

 

류명기 의장은 폐회사에서 “정례회 기간 동안 행정사무감사 및 구정질문 등을 위해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친 동료 의원들과 이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준 관계 공무원의 노고를 치하한다”며 “다가오는 하계 휴가철을 맞아 안전사고예방과 함께 엄정한 공직기강확립에 노력해 줄 것을 집행부에 당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