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신축년 새해 달라지는 경기도 정책 ▲복지·보건·여성·교육·노동
상태바
◇신축년 새해 달라지는 경기도 정책 ▲복지·보건·여성·교육·노동
  • 한영민기자
  • 승인 2021.01.04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보건·여성·교육·노동
▲경기도 민주화운동 관련자 지원
도내 6개월 이상 거주하고 있는 중위소득 100% 이하의 민주화운동 관련자 및 유가족에게 가구당 월 10만 원의 생활보조금이 지급되며, 관련자가 사망할 경우 장제비 100만 원이 지원된다.

▲위기이웃 발굴 지원
인적안전망을 강화한다.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에게 월 1만 원의 활동비가 지원되며, 명예사회복지공무원에게는 연간 1만5000원 범위 내에서 장려물품을 지원한다.

▲경기도 장기요양요원지원센터 운영
5월부터 ‘장기요양요원지원센터’가 운영된다. 종사자들의 신체·정신적 건강관리 프로그램 운영, 직무향상 교육, 권익침해 등에 대한 상담 등 장기요양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사업도 진행된다.

▲군복무 경기청년 상해보험
군복무 중 발생한 상해·질병으로 인한 수술 1건당 보험금 지급액이 5만 원에서 20만 원으로 상향되며, 군복무 중 폭발·화재·붕괴로 인한 상해사망 및 후유장해 발생 시 최대 2000만 원까지 추가로 보장된다.

▲공영장례 지원
무연고 사망자의 존엄성을 유지하기 위한 공영장례서비스를 지원한다. 장례에 필요한 행정·재정적 서비스에 도비를 지원한다.

▲중장년 생애주기별 성장지원단 운영
3월부터 경기도에 거주하는 만50세에서 64세의 중장년을 대상으로 전문 양성교육 프로그램 지원 및 사회공헌 활동기회를 제공한다. 참여자에게는 활동실비(월42만 원 한도)를 지급할 계획이다.

▲퇴소 및 보호종료아동 자립지원정착금 확대
자립지원정착금이 두 배로 상향된다. 퇴소 시 일시금으로 지급되는 자립정착금을 기존 500만 원에서 1000만 원으로 상향 지급한다.

▲경기도 평생학습포털 지식(GSEEK) 확대개편
경기도온라인평생학습 지식(GSEEK) 서비스가 평생학습포털로 확대·개편된다. 4월부터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경기도와 공공기관에서 실시하는 오프라인교육 정보제공은 물론 시·군의 평생학습공간을 한눈에 조회하고 예약할 수 있도록 기능을 확충할 계획이다.

▲경기도 여성청소년 보건위생물품 지원
4월부터 도내 여성청소년에게 1인당 13만8000원의 보건위생물품 구입비가 지원된다. 경기도 여성청소년 보건위생물품 지원 사업에 참여하는 14개 시·군에 주소를 둔 만11세부터 만18세 여성청소년은 1인당 연간 13만8000원의 보건위생물품 구입비용을 지역화폐로 받을 수 있다.

▲경기도 비정규직 공정수당 도입
경기도 비정규직 공정수당을 도입한다. 도와 도 소속 공공기관이 직접 고용한 기간제 노동자가 대상으로 고용 불안정성에 비례해 기본급의 5%에서 10%까지 차등 지급한다.

▲아파트 경비노동자 휴게시설 개선 지원
아파트 120여곳을 대상으로 경비노동자 휴게시설 개선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아파트 당 최대 500만 원의 도비로 정수기·에어컨 등 비품지원 및 도배장판 교체 등을 지원하게 된다.

▲플랫폼 배달노동자 산재보험료 지원
3월부터 플랫폼 배달노동자 산재보험료를 지원한다. 배달라이더 및 퀵서비스 노동자 2000명을 대상으로 산재보험료 부담금의 90%를 지원할 계획으로 분기별로 근로복지공단을 통해 산재보험 가입사실 확인한 후 지원한다.

▲외국인노동자 쉼터 환경개선
도는 우선 20개소 내외의 쉼터를 대상으로 노후전기 등 안전시설을 보강하고 장판·벽지 교체 등 생활공간 보수, 소독제·마스크 등 방역물품을 지원할 계획이다.

 

[전국매일신문] 한영민기자
han_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