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이재명 "경기도 공공버스 대폭 확대"
상태바
이재명 "경기도 공공버스 대폭 확대"
  • 한영민기자
  • 승인 2021.03.25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25일 '경기도 공공버스'를 대폭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전매DB]
이재명 경기지사는 25일 '경기도 공공버스'를 대폭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전매DB]

이재명 경기지사는 25일 "경기도 공공버스를 대폭 확대하고 신규노선도 신설해 어느 지역도 교통 인프라가 소외되지 않도록 챙기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경기도공공버스’ 대폭확대, 신규노선도 신설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도 광역버스의 합리적 운영은 도정 핵심사안일 수밖에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이 지사는 "민선7기 이전 시행된 ‘수입금공동관리형 준공영제’는 민간이 노선소유권과 운영권을 갖고 공공이 적자를 지원하는 방식이었다"며 "시장에 자율권을 맡긴 결과, 도덕적해이가 발생하거나 불투명한 재정운영 등 효율성과 서비스의 질까지 현저히 떨어졌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기도 공공버스’는 공공이 노선을 소유하고 공개경쟁입찰로 선정된 운송사업자에게 일정기간 운영권을 위탁하는 투명한 구조로, 경기도에서 최초 시행 후 정부에서도 채택해 국가표준이 됐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올해는 기재부가 합의했던 광역버스 예산부담을 이행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경기도 공공버스’ 운영만큼은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특단의 대책을 세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한 대책으로 ▲‘수입금공동관리형’ 71개 노선, 610대를 ‘경기도 공공버스’로 우선 자체전환 한 뒤에 국가사무 이관 ▲18개 신규노선을 신설을 들었다.

끝으로 이 지사는 "정책 마련과 사업 시행 과정에서 언제든 변수가 생기고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며 "기존 방식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도민 편의를 증진하고자 했던 기본 취지를 살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한영민기자 
han_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