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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대장동공영차고지 지하화 적법성 여부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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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대장동공영차고지 지하화 적법성 여부 논란
  • 부천/ 오세광기자 
  • 승인 2021.12.21 1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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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대장동 공영차고지 모습.
부천대장동 공영차고지 모습.

경기 부천시 대장동 소재 시 공영차고지 지하화가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대형버스의 지하 주차장 적법성 여부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21일 시와 부천 관내 버스업계에 따르면 부천시 벌말로43 대장동 공영차고지가 대장공공주택지구에 편입돼 지하화를 추진하고 있다. 대장동공영차고지는 부천 관내 소신여객과 부천버스, 부일교통, 성광운수 등 4개 버스회사의 320여대의 버스가 이용하고 있다. 이들 버스회사는 공영차고지 운영 조례 제정에 따라 차고지 사용료를 내고 있다.

대장동공영차고지는 당초 대장공공주택지구로 편입된 부지다. 시는 공공시설이 아닌 기반시설인 공영차고지 부지를 보상받아 택지지구 내 4만여㎡ 정도의 부지를 확보하기에는 엄청난 토지구입지가 들어간다며 이전을 놓고  LH와 마찰을 빚어왔다. 

시는 LH와 6개월여의 기간 동안 협상을 벌여 공영차고지 상부는 공원으로 조성해 시에 기부채납하고 지하에 공영차고지를 조성하기로 협의했다. 시는 공영차고지 지하화에 대한 용역을 의뢰해 타당하다는 결과를 토대로 공영차고지 지하화를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공영차고지 지하화를 놓고 버스업계와 버스기사 등 운수사업 종사자들이 대형버스의 지하화는 적법하지 않다는 입장을 내놓으며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지하주차장은 중간 중간에 대형 기둥이 설치돼 대형버스들이 자유롭게 운행할 수 없고 지하 진출 램프를 통해 하루 수천여대의 버스가 원활하게 운행하는데도 많은 부작용이 따른다는 지적이다. 

특히 하루 수천여대의 차량이 지하주차장으로의 진출입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주변 도로의 교통체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공영차고지 지하화는 부적합하다는 입장이다.

이에대해 시는 서울시가 장지동에 공영차고지 입체화 사업을 오는 2024년 준공예정으로 추진하고 있고 강일 및 방화공영차고지도 지하화를 계획하고 있는 등 공영차고지의 지하화는 문제가 없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버스업계와 버스기사들은 장지동 공영차고지 입체화사업에 대해 서울시 버스노조가 버스 운행시 발생하는 분진과 유해물질이 발생할 수 있고 화재가 발생할 경우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등 운송노동자의 안전을 담보할 수 없다며 전면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며 대장동공영차고지 지하화는 철회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부천 버스업체 한 관계자는 “버스 공영차고지가 지하에 건립되는 것은 많은 부작용들이 충분히 예견될 수 있다. 버스업체와 버스기사들의 한결같은 지적”이라며 “현재의 지상 차고지를 더 넓혀서 버스를 여유있게 주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시의 지하주차장 건립에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에대해 시 관계자는 “대장동공영차고지는 대장공공주택지구로 편입되는데 협상 과정에서 상부에 공원을 조성하고 하부에 시가 공영차고지를 조성키로 했다”며 “이전할 경우 엄청난 예산이 수반되는데 현 부지 지하에 조성할 경우 시설비만 투입된다. 특히 지하화에 대한 문제점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설계시에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시설을 하게되면 전혀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부천/ 오세광기자 
osk@jeonm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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