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충남도, 선제적 인구감소 대응방안 본격화
상태바
충남도, 선제적 인구감소 대응방안 본격화
  •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 승인 2022.03.01 2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현안조정회의 개최...시군과 청년 유입 등 중점 방안 논의
충남도청사 전경.
충남도청사 전경.

충남도와 15개 시군이 인구감소 대응과제의 세부추진 방향을 논의하고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도는 최근 정책현안 협조 및 건의사항 등을 논의하는 ‘도-시군 정책현안조정회의’를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이날 지방소멸대응기금, 시군 특례 발굴, 청년 유입정책 등에 초점을 두고 현장에서의 문제점을 공유하며 해결점을 찾는데 주력했다.

도는 광역과 달리 기초지자체는 기금이 차등 배분되는 만큼 정책과 예산의 연계성, 추진체계 마련, 확장성 등을 고려해 시군별 지역특화 사업을 발굴해 줄 것을 주문했다.

5개 분야 74개 과제를 추진하는 청년세대 맞춤형 정책은 일자리를 찾아 수도권으로 유출되는 청년의 요구를 선제적인 사회투자를 통해 해소하고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해 지역에서 자립할 수 있도록 시군별 특화사업 발굴에 협력을 당부했다.

균형발전은 2030년까지 진행하는 제2단계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골고루 잘 살 수 있는 지역 상생발전을 도모하기로 협의했다.

도는 현안과제 토의 후 주요 협조사항으로 충남형 소상공인 사회보험료 확대 지원 연장, 공직선거법 개정내용 숙지 선거사무 이행, 고향사랑 기부제 사전 준비 등 40여건을 전달했다.

이필영 행정부지사는 “인구감소는 저성장, 정주 여건 악화, 지역 공동화, 재정부담 가중 등 수많은 문제를 야기한다”며 “지역에서의 성공이 선한 영향력처럼 퍼져 국가정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선도적 정책 발굴·육성에 최선을 다하자”고 되력했다.

[전국매일신문]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hans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