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창원 지자체, 수돗물 유충 발생에 "끓여먹어라"
상태바
창원 지자체, 수돗물 유충 발생에 "끓여먹어라"
  • 한송이 기자
  • 승인 2022.07.14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돗물(사진/연합뉴스)
수돗물(사진/연합뉴스)

경남 창원 석동정수장에서 유충이 발견돼 수돗물 음용에 대한 주민들의 우려가 크다.

특히 유충 발생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수돗물 음용 여부를 두고 지방자치단체(지자체)마다 서로 다른 판단을 내려 먹는물 관리를 총괄하는 환경부가 수돗물 불신 해소를 위해 명확한 지침을 제시해야 한다는 비판이 나온다.

2년 전 수돗물에서 깔따구류 유충 발생으로 홍역을 치른 인천시는 당시 생활용수로의 사용은 문제가 없고, 음용은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나 창원시의 경우 정수장과 일부 가정집에서 인천 사례와 똑같은 깔따구류 유충이 발생했는데도 수돗물 음용이 가능하다며 끓여먹을 것을 진해구민들에게 권고하고 있다.

똑같은 사안을 두고서도 한 지자체에서는 수돗물을 먹지 말 것을 권고하고, 다른 지자체에서는 끓여 먹어도 된다는 상이한 판단이 나온 것이다.

창원시는 '먹는물 수질기준 및 검사 등에 관한 규칙'에 명시된 61개 항목에 대해 검사를 거쳐 이상 없음이 최종 확인돼 음용이 가능한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한다.

해당 항목에는 미생물, 건강상 유해 영향을 미치는 유·무기물질, 소독제 및 소독부산물질 등이 포함돼 있는데, 여기에는 유충 등 소형생물에 대한 기준은 포함돼 있지 않다.

창원시 관계자는 14일 "먹는물 수질기준을 모두 충족시킨 물이기 때문에 공급을 하고, 불안 해소를 위해 끓여 먹을 것을 당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창원시의 이런 설명에도 진해 주민과 지역 환경단체들은 "2년 전 인천시는 수돗물 직접 음용을 금지하고 식수를 비상 공급했다"며 불안함을 호소하고 있다.

이처럼 지자체의 제각각 판단에 시민 불안이 가중되는데도 환경부나 낙동강유역환경청에서는 현재까지 유충 발생이 진행 중인 수돗물 음용과 관련해서 뚜렷한 기준을 내놓지 않고 있다.

임희자 창원물생물시민연대 대표는 "만약 빵에 이물질이 들어가 있다면 그 빵을 먹겠는가. 시민들 입장에서는 물에 벌레가 나왔다고 하면, 씻는 것부터 먹는 것까지 께름칙한 것이 사실"이라며 "시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환경부가 명확하게 기준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깔따구류 유충의 유해성과 관련해서는 환경부 소속 기관인 국립생물자원관은 현재 "확인된 바 없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박선재 국립생물자원관 연구관은 이날 연합뉴스 통화에서 "깔따구가 민감성 피부인 사람에게 알러지를 유발할 수 있다는 실험 논문은 있다"며 "외국에서 깔따구를 미끼 등으로 다루면서 수십, 수백마리씩 증식시켜서 판매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피부 트러블이 있다는 케이스가 있지만, 한두 마리로는 피해가 있다는 사례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끓여 먹어도 된다고 한 창원시 방침의) 정확한 소스는 알지 못한다"면서도 "깔따구 유충이 있는 물을 끓이게 되면 아예 없어진다는 건 아니지만, 피부염을 발생시킬 수 있는 발생원을 막는다는 점에서 효과는 있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