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전문의 칼럼] 코성형, 재수술 방지 위해 기능적 측면도 고려해야
상태바
[전문의 칼럼] 코성형, 재수술 방지 위해 기능적 측면도 고려해야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2.09.26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형빈 안양 한나이브성형외과 원장

얼굴의 중심을 잡아주는 코는 그 모양에 따라 인상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길이, 높이, 넓이 등 여러 사항을 따져보고 비율 상 적합하지 않은 부분이 있다면 수술을 통해 개선하고 적절한 모습이 되도록 잡아주는 게 중요하다.

코성형을 진행할 때는 전체적인 이목구비와 얼굴형의 조화를 따져보고, 피부 조직 상태 등을 분석한 후 개개인에게 맞는 계획을 세워야 한다. 이때 코 내부 기능적인 문제가 있을 시에는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도 찾아야 한다.

보통 코수술이라고 하면 코 외부적인 형태만 개선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물론 심미적으로 문제가 되며 비율 상 맞지 않다면 단점을 보완하는 게 중요하다. 그러나 비염이나 축농증 등의 기능적인 문제를 고려하지 않을 시에는 일상생활에 큰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고, 수술 후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다.

심하면 코재수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디자인 과정 시 기능적 문제도 함께 고려하여 같이 개선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 따라서 전문의와 함께 맞춤 디자인을 해야 하고, 사용할 재료, 구체적인 수술 방법 등을 사전에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특히 보형물 사용 시 코 상태에 맞는 종류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보형물의 경우 체내에서 거부반응이 나타날 수 있고 조직 상태에 따라 비침, 구형구축 등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때문에 개개인에게 적합한 보형물을 선택함은 물론 안전을 지향하고 과하지 않는 수술플랜을 세워 수술하는 게 중요하다.

이 외에도 수술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도록 마취과전문의가 상주하는지, 체계적인 사후관리 및 집중적인 안전 케어가 가능한지 등 여러 사항을 미리 살펴보는 게 중요하다. 코수술은 진행 과정도 중요하지만 마무리 관리도 중요하므로 이러한 사항이 잘 갖춰져 있는 곳을 찾아야 한다.

[전국매일신문 칼럼] 손형빈 안양 한나이브성형외과 원장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