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현대건설, 사우디서 6.4조 석유화학 플랜트사업 수주 '역대 최대'
상태바
현대건설, 사우디서 6.4조 석유화학 플랜트사업 수주 '역대 최대'
  • 이신우・김지원기자
  • 승인 2023.06.25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원팀코리아' 파견 지원…원희룡 장관, 계약서명식 참석
尹 "양국 공동번영 확고한 기반…정부·기업 원팀으로 더 노력해야"
아미랄 석유화학 플랜트 프로젝트 계약 서명식. [국토교통부 제공]
아미랄 석유화학 플랜트 프로젝트 계약 서명식. [국토교통부 제공]

현대건설이 아람코와 24일(현지시간) 약 6조4천억 원 규모의 아미랄 석유화학 플랜트 패키지 1·4번 프로젝트 계약 서명식을 진행했다.

25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아람코가 사우디아라비아 동부 쥬베일 지역에 추진하는 석유화학 플랜트 건설 사업으로, 에틸렌 등 석유화학 제품을 생산하는 시설을 짓는 것이다.

사업 규모는 50억 달러(약 6조4천억 원)로, 한국 기업이 그간 사우디에서 수주한 사업 중 최대 규모다. 

이번 수주로 올해 상반기 해외건설 수주실적은 최소 137억 달러 이상으로 작년 수주 실적(120억 달러)을 넘어섰다.

사우디를 방문 중인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22일 압둘아지즈 빈 살만 사우디 에너지부 장관과 면담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제공]
사우디를 방문 중인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22일 압둘아지즈 빈 살만 사우디 에너지부 장관과 면담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제공]

이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은 "양국 경제 협력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할 뿐만 아니라 두 나라가 공동으로 번영하는 확고한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윤 대통령은 "이를 계기로 한·사우디 양국의 신뢰 관계가 더욱 굳건해지도록 정부와 기업은 원팀이 되어 더욱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사우디아라비아가 작년 11월의 40조 원 규모 투자 약속, 지난 3월의 9조 원 규모 울산 석유단지 대규모 투자에 이어 이번에 사우디 현지의 석유화학 플랜트 패키지 공사를 우리 기업에 발주했다"며 "이는 우리 기업이 그동안 사우디에서 수주한 공사 중 역대 최대 규모"라고 설명했다.

한편 원희룡 국토부장관은 계약 서명식에 참여해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모하메드 빈 살만 왕세자 겸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양국 관계를 미래지향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발전시키기로 합의하고 에너지, 인프라 분야에서 대규모 경제협력을 추진하기로 한 후 이뤄진 성과"라며 "향후에도 네옴시티 등 초대형 프로젝트 후속 수주를 위해 원팀코리아 기업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제2의 중동 붐' 조성을 위해 '원팀코리아'를 구성해 사우디에 2차례 수주지원을 했고, 원 장관은 올해 3월 서울에서 아람코 최고경영자(CEO)를 만나는 등 고위급 외교를 펼쳤다.

원 장관은 이번 수주를 계기로 사우디를 방문해 지난 22일 아람코 관계부처인 압둘아지즈 빈 살만 사우디 에너지부 장관을 만나 향후 에너지 분야에서의 양국 협력 강화와 한국 기업의 프로젝트 참여·수행 지원을 당부했다.

지난 23일에는 아람코가 발주하고 현대건설이 건설 중인 마르잔 플랜트 현장을 방문하기도 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김지원기자
kjw9190@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