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새마을운동 경험, 중앙아프리카에 전한다
상태바
새마을운동 경험, 중앙아프리카에 전한다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23.11.08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 아진산업·새마을재단과 ODA사업 양해각서 체결
공적개발원조 사업 날개…"시범사업 넘어 국가 전체 개조"
경북도청사 전경.
경북도청사 전경.

경북도는 8일 도청 안민관 K-창에서 아진산업, 새마을재단과 함께 중앙아프리카 ODA 사업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도는 이번 협약을 통해 아진산업과 함께 중앙아프리카공화국 빈곤퇴치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대한민국 새마을운동의 성공 경험과 더불어 지금까지 시행한 사업의 성공비법을 새마을재단을 통해 전수할 계획이다.

도는 지난 18년의 새마을운동 세계화사업 성과를 이제 마을을 넘어 국가변혁 프로젝트를 위한 모델로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지 정부 최고위 인사들과 협력관계 강화, 일부 지역에 국한한 시범사업을 넘어서 국가 전체를 개조하는 새마을 거버넌스 국가 발전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중앙아프리카공화국은 우라늄, 원유, 금, 다이아몬드와 같은 천연자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빈곤율 80%의 세계 최빈국이다.

도는 그간 새마을 시범마을사업을 통해 풀뿌리 사업을 진행했고 이제 개발도상국 정부의 개발 정책으로 새마을운동이 정착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해 국가적 확산에 집중하고자 한다.

한편 아진산업(주)은 1978년 설립된 지역 중견기업으로 자동차 부품을 제조하고 있으며 2017년부터 중앙아프리카공화국에 차량 및 생필품 등을 인도적 차원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중앙아프리카의 전략시범사업인 쌀 생산량 증대뿐만 아니라 농업 기자재 지원, 주민역량 강화 교육 등 다양한 글로벌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전개를 위한 재정적 및 기술적 지원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또 사업을 시행하는 새마을재단은 사업의 완성도 제고를 위해 지금까지의 노하우를 살려 새로운 중앙아프리카공화국이 될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다할 예정이다.

이철우 지사는 “새마을재단을 통해 지속적으로 사업완성도를 높이고 기업, NGO, 대학, 연구기관들과 함께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을 발굴하고 ODA 공모사업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경북/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