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이철우 경북도지사, 국비 확보 막바지 '총력'
상태바
이철우 경북도지사, 국비 확보 막바지 '총력'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23.11.22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방문 여야 당·원내대표 등 면담 
주요 현안사업 국비 증액 강력 요청
경북도청사 전경.
경북도청사 전경.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22일 국회를 방문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및 간사, 여야 당·원내대표 등과 면담하고 2024년 경북 주요 국가투자예산 건의사업의 정부예산 반영을 강력히 요청했다.

이번 방문에서 이 지사는 서삼석 예결위원장과 송언석 국민의힘 예결위 간사, 강훈식 예결위 간사,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홍익표 더민주 원내대표와의 면담을 통해 예산 증액에 대한 초당적인 협력과 지원을 적극 요청했다.

특히 ▲문경~김천 철도(문경~상주~김천)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 ▲철강금속 디지털전환(DX) 실증센터 구축 ▲차량 첨단 ECU 활성화 기업지원 ▲첨단 전자산업 자원순환 클러스터 구축 ▲글로벌 원자력 공동캠퍼스 설립 ▲국립산지생태원 조성 ▲심해 해양바이오뱅크 건립 ▲동해안 마린펠로이드 바이오소재 산업화 플랫폼 구축 등 주요 SOC 및 미래전략분야 사업은 반드시 2024년 예산에 반영해 달라고 강력히 요청했다.

또 ▲국가예산의 지역별 파급효과를 사전에 분석하는 국가균형발전인지 예산제도 도입 ▲농업분야 KAIST 설립을 위한 농업과학기술원 특별법 제정 ▲새로운 공동체를 위한 외국인 광역비자제도 도입 등 지방시대 실현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설명하며 국회 차원의 협조와 지원을 건의하기도 했다.

그 간 이 지사는 내년도 국비 확보를 위해 지역 정치권과 여러 차례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해 경북에 꼭 필요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다.

특히 정부예산안 국회 심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달 25일부터는 국회 예결위원간사로 선임된 송언석 의원실에 ‘경북 국비 지원캠프’를 설치하고, 지역 정치권과의 공동 대응을 추진하는 등 지역에 필요한 예산 확보를 위해 행정력을 총동원해 왔다.

이철우 지사는 “국회에서 의사봉을 두드리는 날까지 지역을 위해 1원 한 푼이라도 추가로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경북/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