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여주시의회,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2등급’
상태바
여주시의회,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2등급’
  • 여주/ 김연일기자
  • 승인 2024.01.17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주시의회 행동강령 자문위원회. [시의회 제공]
여주시의회 행동강령 자문위원회. [시의회 제공]

경기 여주시의회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최근 발표한 지방의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2등급을 받았다고 17일 밝혔다.

여주시의회는 종합청렴도와 청렴노력도에서 2등급, 청렴체감도는 3등급을 받았다. 특히 ‘청렴노력도’분야에서 기초시의회 평균보다 21.9점 높은 점수를 받았다. 

행동강령 자문위원회 업무 회의. [시의회 제공]
행동강령 자문위원회 업무 회의. [시의회 제공]

여주시의회는 시민에게 신뢰받는 청렴문화 장착으로‘시민이 행복한 여주시의회’ 실현을 위해 고위공직자 반부패·청렴 교육 강화, 부패 요소 상시 모니터링, 부패 방지 분야 제도개선 권고과제 이행 등 부패 없는 여주시의회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특히 여주시의회는 부패 취약 분야 개선을 위하여 2021년도 영역별 청렴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부패 유발 요인을 분석하여 세부 과제를 세워 청렴노력도 향상에 기여했다.

여주시의회 정병관 의장
여주시의회 정병관 의장

지난해 6월 의정비 낭비 방지를 위해 의원이 출석정지 등 징계를 받거나 구속되는 경우 의정활동비 및 월정수당을 감액하는‘여주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 등 지급에 관한 조례’를 개정한 바 있다. 또한‘여주시의회 의원 윤리강령과 윤리실천규범에 관한 조례’에 징계기준을 추가 및 세분화·구체화하여 지방의회의원의 비위 기준을 강화했다.

지방의회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여주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를 근거로 해 여주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지난해 9월에 행동강령 자문위원회를 개최했다.

[전국매일신문] 여주/ 김연일기자 
Y1-ki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