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평택시 "평택항 다기능 복합 거점항만으로 개발"
상태바
평택시 "평택항 다기능 복합 거점항만으로 개발"
  • 평택/ 김원복기자
  • 승인 2021.01.11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4차 항만기본계획' 고시…50만평 규모 해양생태공원 조성
선석 추가·항만배후단지 개발·국제여객터미널 확대 등 추진
평택항이 서해권 다기능 복합 거점항만으로 개발된다. 사진은 평택항 전경. [평택시 제공]
평택항이 서해권 다기능 복합 거점항만으로 개발된다. 사진은 평택항 전경. [평택시 제공]

경기 평택시는 11일 평택항을 서해권 다기능 복합 거점항만으로 개발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난달 말 해양수산부가 고시한 ‘제4차 항만기본계획’에는 오는 2030년까지 전국 31곳 무역항과 29곳 연안항의 항만관리·운영, 개발계획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이 기본계획에는 현재 운영 중인 64선석에서 2030년까지 9개 선석을 추가해 73선석이 개발된다.

클러스터 기반조성을 위해 현재 운영 중인 1종 항만배후단지 외에 물류기업과 제조기업 입주가 가능한 1종 항만배후단지 261만㎡와 상업, 주거, 문화 등 도심기능이 도입되는 2종 항만배후단지 184만㎡가 개발된다.

평택·당진항 계획평면도(포승) [평택시 제공]
평택·당진항 계획평면도(포승) [평택시 제공]

또 항만 배후도로·진입도로·인입철도 계획이 수정 및 신규로 반영됐다.

중국 관광객을 위한 신국제여객터미널을 건설하고 현재 국제여객터미널 부지와 주변지역에는 약 10만㎡의 친수공간을 조성한다. LNG 벙커링 부두, 육상전원공급장치시설도 신규로 구축된다.

시는 또 미세먼지 저감과 시민 및 관광객들에게 쾌적한 휴식공간 제공을 위해 항만배후단지와 개발예정지에 50만평 규모의 해양생태공원숲 조성을 추진한다.

평택항은 지난해 코로나19 영향에도 불구하고 컨테이너화물 물동량이 작년 대비 7.8% 증가된 약 79만TEU를 처리했다.

전자상거래화물은 인천항에 대비 300만건이 많은 1300만건을 처리해 건수기준 전국 1위를 차지했다.

한편 시 관계자는 “관련기관과의 유기적인 협조체계 구축을 통해 평택항 개발계획의 적기개발 추진과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평택/ 김원복기자 
kimwb@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